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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교수의 이해: 학습경험의 선정기준과 교수기능교과교수법(체육) 2020. 3. 21. 14:05
체육교수의 이해
1. 교수(teaching)의 중요성
- 교수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될 수 있다.
- 교사의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관점에 따라 수업을 바라보는 기준이 될 수 있다.
- 교사가 교수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가르치는 행위가 달라진다.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책임은 교사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학적 목적, 학습자에 관한 지식, 수업내용, 교수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경험을 계획하여 지도해야 합니다: PCK(수업지식/내용교수지식)의 중요성
2. 수업은 뚜렷한 학습목표와 과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교수학습이란, 교사와 학생의 의도된 활동이며, 학습목표달성에 필요한 학습환경을 조성한다는 의미입니다. 교사는 적절한 학습목표에 적합한 교수학습과정을 수업에 선택 및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수학습 목표를 확실하게 설정
- (적절한 수준의) 목표 달성을 위한 교수기능을 습득 및 활용
3. 목적 VS 목표
목적은 광범위하게 추구하는 교육적 결과를 말합니다. ex)전인교육
목표는 교육과정, 학습지도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학습영역과 관련하여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심동적/인지적/정의적)4. 학습영역의 가치
- 심동적 영역: 신체적 활동이나 능력 향상의 목적, 목표
- 뛰기, 던지기, 구르기 등 기초기능
- 레이업 슛, 포핸드 스트로크 등 응용기능
- 근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등 교육적 결과 - 인지적 영역: 정보처리와 관련된 지식 또는 능력
- 지적인 사고와 관련됨
- 지식, 문제해결능력(확장된, 발산적 사고력), 창조성(전술/전략/규칙/팀구성 만들기), 지식의 전이(배드민턴의 스매싱 원리를 테니스에 적용) 등의 결과를 포함. - 정의적 영역: 감정, 태도, 가치, 사회적 행동 등 관련
- 체력의 중요성(느낄 수 있는 가치), 규칙적 참여, 사회 규칙 지키기, 스포츠맨십, 자기주도적 학습, 긍정적 자아의식, 책임감 등
5. 실현 가능한 목표 수립를 수립해야 한다.
설정된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는 학습지도상황(+ 학생들에게 적절한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예) 중학교 2학년 체육수업 목표(1)
1. 체력을 향상 및 유지한다.
2. 6개의 단체 운동, 4개의 개인운동, 체조와 무용의 수행에 필요한 기능을 기른다.
3.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독자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기른다.
4. 새로운 운동기능의 학습에 도움이 되고 생활체육에 필요한 기능, 지식, 태도를 기른다.제시한 사례는 적절한가요? 위와 같은 목표는 수업시수가 부족하여 현실가능하지 않고, 체력 향상과 유지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언급도 없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수정해야 합니다.
예)중학교 2학년 체육수업 목표(2)
1. 학생들은 교사의 도움으로 체력향상에 필요한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할 수 있다.
2. 학생들은 자기가 선택한 한 가지 팀 스포츠와 개인 스포츠에서 중급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체력 또는 운동기능 목표 달성을 위해 인지적, 정의적 목표를 설정하고 새롭게 구성하고 학습지도 과정을 수정해야 합니다. 통합적이면서도 간결하게(학생들의 수준에 알맞게)제시되어야 합니다.
6. 목표달성을 위한 교수
- 심동적 영역
: 운동부하, 지속시간, 강도, 건강 및 운동체력, 건강 및 운동체력 요소를 통한 체계적인 지도 및 평가 필요- 정의적, 인지적 목표는 달성 과정이나 기준이 불명확함
ex) 창의적인 학습환경 조성하였다고 해서 학생들의 창의성이 개발될까?
창의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하였더라도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교수 능력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ex) 팀스포츠 참여를 한다고 학생들의 스포츠맨십이 함양되는 것일까?
잠재적으로 알아서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교사는 가르치지 않고 학생들에게 어떤 학습과제를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수업을 계획하고 가르칠 때 목표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7. 과정을 통한 목표 성취
농구, 축구, 수영 등 심동적 영역만을 지도하는 것은 쉽습니다.
But 창의성, 자아개념, 상호작용능력, 스포츠맨십 등의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예) 학습주제: 농구의 점프슛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 정의적, 인지적 가치를 동시에 달성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점프슛 100번 연습하기는 올바른 방법일까요?
-> 아닙니다. 심동, 인지, 정의적 목표를 통합적으로 추구해야 합니다.8. 학습경험의 선정기준
학습경험이란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수업계획을 의미합니다.
학습자를 위해 내용을 개별화하고, 의사결정의 기회를 제공하며, 통합적인 수업운영을 목표로 계획합니다.
그리고 학습내용의 성격, 수업목표, 학습자 특성, 시설 및 교구 등을 고려합니다.
학생들의 목표성취를 기대하며 체계적인 경험이 가능하도록 교수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예) 물구나무서기
1. 동작 시범 후, 한 단계씩 단계적으로 가르칠 것인가? 혹은 지지면의 개념 설명 후, 학생들이 스스로 손과 머리를 사용하여 익히도록 할 것인가?
2. 모든 학생들이 동시에 하도록 할 것인가? 학생들의 운동수준을 고려하여 각 다른 조건에서 할 것인가?
3. 연습을 위한 집단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개인? 파트너? 소집단? 집단 구성 기준은 무엇인가?
4. 연습에 적합한 학습환경은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
5. 수업은 흥미위주? 과제위주?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6. 학습의 초점은 균형잡기에 있는가? 아름다운 자세표현에 있는가?예) 축구 드리블
1. 학생들은 어떻게 편성할 것인가?
2. 공간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3. 어떤 용구를 어느정도 사용할 것인가?
4. 어떤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5. 수업 중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6. 각 학습활동에 소비하는 시간은 어느정도인가?
7. 단일과제/여러가지과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 연습조건의 변화(확대), 질적 측면(세련), 경쟁적 경험 구성 및 평가(응용)
과제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학습경험을 의미 있게 제공 및 발전시킬 수 있다.학습경험 계획 4가지 기준
1. 학습자의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2. 학습자의 운동능력을 고려해 최대한의 연습시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3. 모든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4.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교육 목표를 통합해야 한다.
예) 학생들에게 서로 토스하는 것을 관찰한 다음, 포물선을 그리는 토스에 관해 함께 협의하도록 한다.
앞서 여러 번 강조하지만 교사는 체육의 세 가지 목표를 통합적으로 성취하는 수업을 운영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수업에서 중요한 세 가지 일화(episode)
1) 상규적 활동(Routine)
- 학습시간이 아닌(위한) 수업운영을 위한 시간
- 매 수업마다 반복되는 활동(사건)
- 집합, 출석, 환자, 체육복 확인 등
- 소비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함2) 운동과제의 제시
- 효과적인 과제 제시 3요소: 시범, 단서, 매체
- 학생, 공간, 시간, 교구 등의 배치, 배정
- 수업장비, 교구 이용 안내
- 과제의 반복적 제시, 안전, 동기유발(ex. 학습경험 발문) 고려
- 과제는 다음 단계과제와 연결되어야 한다.
-> 학습자 반응이 새롭게 시작된다.(내용발달)효과적인 운동과제 제시를 위해서는 교사의 교수기능 발휘능력이 중요합니다.
과제제시를 위한 교수기능
- 학생들의 운동수행 능력에 적합한 과제선정 능력
- 효과적인 이해를 위한 전달 능력
- 동기유발 능력
- 동기유발을 위한 학습환경 조성 능력(장비를 유용하게 셋팅, 응원도구, 카메라, 마이크 기록지를 마련해놓는 것)
- 정확한 평가를 위한 피드백 제공 능력
- 학생의 반응에 대한 과제 수정 또는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학습내용 지도 교수기능 -> 내용지도행동
학습환경 조성 및 유지 -> 수업운영행동3) 지도행동과 운영행동
지도행동
- 과제의 수행방법을 설명한다.
- 학생의 과제수행을 관찰한다.
- 학생의 과제수행을 도와준다.
- 운동과제를 수정하고 발전시킨다.운영행동
- 운동과제 수행을 위한 교구, 학생, 공간 관리
- 교구 사용을 위한 팀 구성 지시
- 차례, 학생 도와주기 지시 등 행동조직 및 유도
- 학생들의 부적절한 행동 제지9. 수업을 위한 교수기능
- 학습목표와 학습과제의 명확한 제시
- 학습 촉진을 위한 학습자, 시간, 공간, 교구 등 조직
- 학습환경 조성과 유지
- 학생의 운동반응 분석을 통해 과제내용 결정
- 학생의 운동수행 결과에 관한 피드백 제공
- 목표설정 및 계열성 있는 목표 설정
- 학습지도과정을 평가
- 학습지도내용과 방법의 결정
: 가르칠 내용에 관한 지식, 자신의 신념, 성격적 특성, 교수기능, 흥미 등을 고려함그러나 교수기능 수행(function)을 위한 교수기술(skill)을 갖추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교수기술 발휘를 통해 교사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교사의 가치관과 신념은 교육과정과 교육철학을 통해 세울 수 있습니다.
교사의 성격적 특성은 학생을 가르치는 다양한 방법에 영향을 미칩니다.
교사의 성장 의지는 교사가 반성하고 노력하는 교사수업을 위한 교수기능입니다.'교과교수법(체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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