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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효율적인 수업을 위한 5가지 교수전략
    교과교수법(체육) 2020. 5. 9. 12:31

    오늘은 효율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그 전에 교수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체육수업모형과 교수학습 전략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둘의 비교를 통해 교수학습전략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체육수업모형 vs 교수학습 전략

     체육수업모형은 수업을 이끌어가는 '틀'입니다. 하나의 주제 혹은 하나의 수업(한 차시)이 추구하는 수업목표가 무엇이지에 따라 체육수업모형을 적용합니다. 

    교수학습전략은 수업모형을 이끌어가는 데 '양념'같은 존재, 즉 수업모형을 서포트하는 보조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체육수업모형을 BOX라 한다면, 교수학습전략은 그 안에 있는 내용물이라 비유할 수 있습니다. 체육수업모형으로 수업의 큰 틀을 만들고, 교수학습전략으로 수업내용을 운영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는 더이상 체육수업모형과 교수학습전략을 헷갈려하지 맙시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교수학습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상호작용 교수

    특징
    첫째
    , 학습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합니다. (중요한 단서와 시범)
    둘째, 설명과 지시는 분명하게 하고, 동작의 단서는 자주 반복합니다.
    셋째, 구체적인 피드백의 제공

     상호작용 교수는 초임교사에게 효과적인 지도방법으로, 다른 접근법에 비해 조직화하는 시간이 적게 소요됩니다. 일주일에 1~2번 만나는 학생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나. 과제교수 (스테이션 교수)

     서로다른 과제들을 동시에 익히는 방법으로, 이미 경험한 기술을 스스로 평가할 때, 혹은 결과 지향적 활동을 할 때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새롭거나 복합적인 기술 소개에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학습자들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고, 공간과 장비의 제약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은 30명인데, 썩 괜찮은 쓸만한 농구공이 5개 밖에 없는 경우, 스테이션 교수를 통해 농구공이 적더라도 이에 상관없이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습자들이 넓은 공간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거나,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울 때 효과적입니다
     각 스테이션마다 활동에 대한 목표를 제시해야 하고, 활동과 관련한 내용들을 스테이션마다 과제카드를 만들어 둠으로써 학생들의 반복적인 질문을 피하고,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션 교수

     

    . 동료교수

     짝이나 작은 모둠을 통해 기술이 단순하고, 관찰의 명확한 기준이 있으며, 쉽게 측정될 수 있을 때 적합한 교수전략입니다. 학생은 다양한 연습기회와 충분한 피드백, 인지적으로 기술을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동료교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술의 간단성, 관찰의 명확성, 수행을 쉽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하고, 다른 학습자를 가르치는 일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수행분석과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 유도발견학습 (수렴적 탐구/발산적 탐구)

     질문을 통하여 가르침에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 기술을 용이하게 합니다. 모방보다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하며 이를통해 학생의 흥미와 동기는 높아집니다.  
     학습자 중심의 접근법에서 발문을 통해 과제를 제공합니다.

    Bloom's Taxonomy - Cognitive 인지적 영역의 수업목표
    (↑높은 사고력이 필요 + 더 실제적)
    평가
    (Evaluation)
    종합(Synthesis)
    분석(Analysis)
    적용(Application)
    이해(Comprehension)
    지식(Knowledge)

    (↓낮은 사고력이 필요 + 덜 실제적)

     학생들이 질문에 비슷한 정답을 발견하고, 하나 이상의 정답이 나오도록 안내합니다.
    ) Mosston의 기울어진 로프기술 설명 7단계

     수렴적 탐구결과는 질문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성공적인 질문 방안을 미리 숙지합니다.
    첫째, 원하는 대답을 이끌 수 있는 질문의 순서 결정
    둘째, 큰 차이보다 작은 단계들이 연결되도록 질문합니다.
    셋째, 먼저 대답하지 말고 학습자가 대답할 때까지 기다립니다(10~15).

    교사가 문제의 개요를 제시하고 학습자들의 다양한 답변을 유도합니다.
    ) 후프의 아래쪽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위쪽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찾아보세요.

    유도발견학습시 고려사항

    • 하나의 정답보다는 문제해결과 탐구를 권장하는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순차적인 단계로 도전할 수 있는 과제의 구조화
    • 즉각적인 반응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의 능력을 갖춥니다.
    •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도록 여러가지 예시를 제공합니다.

     

    . 학습자 설계 교수

     학습활동에서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학습자 중심의 간접적인 접근방식입니다. 학습자들이 서로 다른 능력 수준에 있거나 활발한 상황에서 유용한 교수학습 전략입니다.
     기본 기능 학습 후, 학습효과가 높습니다. 교사는 안내자혹은 멘토역할을 합니다.
    학습자의 높은 동기, 자발적이며 독립적인 행동 기능이 필요합니다.
    학습자들이 스스로 결정하고 실수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고학년에 적용 가능)

     

    다음으로는 효율적인 수업을 위한 수업관리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업관리 전략

    1. 예방적 관리 전략

    1) 도입단계에서의 관리 전략

    • 사전에 수업계획의 게시(내용과 목표를 제공) Ex.체육관 문 앞의 게시판 활용
      드라마 예고편처럼 수업의 기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특별 수업의 공고 또는 게시(우천시, 활동장소)
    • 예비활동(Instant Activity)(일탈행동을 줄이기 위한 방법)
      : 본 활동과 관련된,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주는 과제
      수업의 참여를 극대화 + 준비운동의 기능 + 본활동에 대한 연습이 될 수 있습니다.
    • 운동장 그리기 - 효율적 교구 배치와 학생이동
      운동장을 그려보면서 교구와 학생들의 이동 동선을 미리 생각해봅니다. 수업을 직접 진행하기 전에 간접적으로 경험해보고 수업을 철저히 계획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일관성 있는 수업 관리 - 강화기법

    • 교사-학생 사이의 계약
    • 토큰 수집(보상의 개념) Ex.스티커
      외적보상(동기)은 한계가 있으므로 남발하지 않도록 합니다.
    • (적극적이고 거친 학생들에게) 타임아웃: 학생을 잠깐 동안 퇴장하는 것
      타임아웃 동안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교사는 대화를 통해 학생이 뉘우치고 있는지 확인한 뒤 다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초등학교에서 적합하고, 수업에 소극적인 학생들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엄격한 규율

    4) 교칙에 관한 계획

    5) 학생이 선택한 계획

    6) 동료 및 집단 갈등해결 계획

     

    2. 상호작용적 관리전략

    1) 용기구의 배분과 회수를 학생이 돕게 합니다.

    2) 현재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다음 활동을 예비합니다.

    3) 수업 중 발생하는 응급상황과 부상발생 상황 계획을 세웁니다.

    4) 주의를 끌고자 하는 학생의 행동을 단절합니다.

    5) 학급의 전반적인 사태를 통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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