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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제제시와 학습단서 그리고 내용발달: 확대,세련,응용
    교과교수법(체육) 2020. 4. 11. 01:02

    오늘은 과제전달 능력의 향상과 과제전달 방법, 학습단서의 선택과 조직, 그리고 학습내용의 발달 등 학생들에게 어떻게 보다 더 효과적으로 과제를 제시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제 전달능력의 향상

    1) 학습자 오리엔테이션
    미리 과제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이끌어냅니다.
    예) 디딤영상, 학습자료, 학습게시판, 구글 클래스룸, 카페 등

    2) 과제의 논리적 제시
    동작을 순서 또는 단계적으로 제시합니다. 중요한 부분을 먼저 제시하도록 하고, 마지막 동작부터 처음으로 역순연괘(backward chaining)의 방법도 있습니다.

    3) 과제의 대비 제시
    바람직한 동작과 바람직하지 못한 동작을 대비하여 설명합니다.
    예) 강한 착지와 부드러운 착지, 이동동작과 비이동동작, 충분히 뻗은 동작과 그렇지 않은 동작, 올바른 스윙동작과 아닌 동작

    4) 학습자 경험의 활용
    학생의 경험 또는 교사의 경험을 토대로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공감능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5) 반복설명
    과제 수행 전, , 후에 핵심요소를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이는 장황한 설명과는 다른 것입니다.

    6) 학습한 내용과 학습할 과제의 비교
    학습의 전이 효과를 일으킵니다.
    예) 이전 수업의 테니스 스매싱과 지금 배드민턴 스매싱의 차이와 공통점

    7) 학습자 이해 확인
     질문과 발문을 통해 그리고 학생의 시범과 설명을 통해 학습자의 이해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8) 과제의 역동적 제시
    억양조절 및 비언어적 행동, 신속 & 느린 전달 등을 이용하여 과제를 역동적으로 제시합니다.

     

    2. 과제전달 방법의 선택

    1) 언어적 전달
    구체적인 언어로 설명하거나 시범을 곁들여 설명하는 것입니다. 시범과 함께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시범 전달
     교사는 정확한 시범을 속도의 차이를 두며(빠르게와 느리게) 실제상황처럼, 다양한 각도에서 실시합니다.
     학생시범도 학생들에게 아주 좋은 과제전달의 도구가 됩니다.
     연습조건에 일치된 시범을 보이도록 합니다. 연습을 3명이서 1팀으로 실시한다면, 똑같이 시범도 그와 같은 조건에서 보이도록 합니다.
     시범 전달을 할 경우
    문제해결 과제의 시범과 핵심내용을 강조한 시범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그리고 수행이유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합니다. 예)배드민턴 숏서브: 규칙 때문에 허리 밑에서 실시하는 이유
     학생 이해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학생에게 구두 또는 시범으로 답변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은 본인이 이해한 정도에 의거하여 직접 시범을 보이는데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의 이해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매체 활용
    유튜브, 동작분석 앱, 개인 동작 촬영 등

     

    3. 학습단서의 선택과 조직

    학습단서는 과제의 중요한 특징을 단어나 구를 사용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학습초기에 효과적입니다. 주의할 것은 핵심적인 내용만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적절한 수의 단서만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학습단서는 학생이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예) 오버핸드 서브 배우기: 공의 접촉은 손바닥으로, "펀치"하듯이 등 연상 문구제시
    이와 같은 학습단서는 인지활동을 자극하고 활동을 촉진시킬 가능성을 높입니다.

    1) 정확한 학습 단서
    세련과 동작 다듬기를 강조하며 단서를 제공합니다.

    2) 간결하고 핵심적인 단서
    예)
    굼벵이처럼, 발 안쪽, 펀치, 치킨 윙 등

    3) 연령과 수준에 적합한 학습단서
    고관절, 무릎관절, 발목관절 구부리고 손 뻗어 (X)
    최대한 하늘 높이 뛰어봐 (O)

    4)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학습단서

    5) 학습단서의 조직
    동작순서 또는 단계에 따른 단서를 제공합니다.
    예) 움츠렸다 뛰어오르며 - 뻗고 - 살짝 웅크리며 앉는다.

     

    4. 학습내용의 발달

    ▶ 교수활동의 두 가지 측면과 내용발달

    교수의 목적은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것입니다. 적절한 교수활동은 학생들의 운동수행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교수활동은 운영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이 있습니다.

    1. 운영적 측면: 학습에 필요한 환경이나 조건 형성

    2. 내용적 측면: 학습자의 운동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과정

    즉, 내용발달(content development)은 내용적 측면과 관련된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업전개의 체계성과 내용발달 지도의 방향

    수업전개의 올바른 방법

    • 학습의 경험을 계열성 있게 조직하고 운영
    • 쉬운 과제에서 어려운 과제로 진행
    • 복잡성과 난이도의 점진적 발전과 수행의 질적 측면 지도
    • 운동수행의 관찰과 수행의 질 향상을 위한 지도
    • 학습한 기능의 실제 활용 및 적용 기회 제공

    **내용발달 지도의 방향은 ‘학습한 기능의 실제 적용기회 제공’이다.

     

    내용발달지도방법과 특징

    지도방법

    • 교수목표, 운동의 특성과 분석능력, 학습자의 욕구를 고려하여 학습내용 전개
    •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동과제의 전개 순서를 정하는 것이 본질

    특징

    1. 간단한-복잡한, 쉬운-어려운 과제로 발전(확대)
    2. 운동수행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학습자의 관심을 집중(세련)
    3. 학습한 기능의 실제 활용 또는 응용 기회 제공(응용)

     

    확대 (Extension): 과제의 복잡성과 난이도 조절

    1. 부분연습
    2. 용구의 변화
    3. 운동수행의 조건
    4. 운동수행의지
    5. 연습공간의 정리
    6. 운동수행 참여인원
    7. 기능의 결합
    8. 반응의 확대
    9. 경험의 계열성 확립

     

    1) 부분연습

     학습초기의 어려움을 감소시킵니다.
     그러나 폐쇄기능은 가능한 (부분연습 말고) 전체동작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Golf swing, Tennis serve

    전체동작과 관련하여 부분동작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지도의 포인트입니다.

     

    2) 용구의 변화
     성공적인 학습 경험이 방해를 받을 경우, 부적합한 용구의 사용으로 효율적인 운동패턴 학습이 어려운 경우에 적합합니다.
    ) 라켓, 배구공, 농구공, 골대, 표적의 크기, 목표영역 확대 등
     운동학습 초기에는 효율적 운동수행 경험을 갖도록 지도하고, 기능학습의 효율성을 위해 용구변화를 통해 난이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배구, 농구의 네트, 골대의 높낮이 조절. 체조 장비, 무용 용구 배열의 변화

     

    3) 운동수행의 조건

    1. 물체의 속도와 힘의 크기(거리요소)
      예) 농구, 축구, 배구 등 득점과 관련된 활동
    2. 수행자의 움직임(방향) 정지-이동
    3. 물체의 수준 조정(예. 농구 골대의 높낮이)
    4. 경기규칙의 변화를 통해 난이도 조절 가능(학습자 수준에 맞도록)
      안전, 연습 습관의 문제가 없는 경우 학습을 어렵게 하는 활동이나 규칙이 있다면 이를 수정하여 지도합니다.
      ) 농구의 드리블 제외, 넷볼, 포트볼 등
      배구, 테니스: 서브 제외, 바운드나 토스 횟수 늘리기
      무용: 음악의 빠르기(리듬)에 따라 쉽게 학습 후 점차 어렵게 학습 시도.

     

    4) 운동수행의 의지
     의지를 다르게 하여 난이도를 조절합니다.
    예) 타격 연습의 초점에서 구체적 지역으로, 단순코스 타격에서 다양한 코스나 궤도를 목표로 바꾼다.
     달리기: 스피드 vs 정확한 동작 연습 : 다른 차원의 학습내용 구성

     다양한 활동의 기능적 측면에 따라 목표의 가치가 달라집니다.
    조작적 기능(볼링, 골프, 양궁) - 목표지향적
    비조작적기능(무용, 체조, 다이빙) - 형태지향적

     초보자에게는 높은 수준의 정확성, 동작수행의 질, 효과성에 대한 책무성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활동에 대한 이해와 익숙해지는 흥미 유발을 위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5) 연습공간의 정리
    공간정리를 통해 난이 수준을 조절합니다.
    던지거나 잡거나 치는 동작의 거리를 조절합니다. (연습공간을 넓히거나 좁힙니다)
    ) 야구공 던지기, 배구서브, 슈팅

     

    6) 운동수행 참여인원
     학습자 개인은  다른 학습자에 대한 적응 필요합니다. 기계나 사람으로부터 오는 공은 혼자 연습하는 것과  전혀 다른 적응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팀 스포츠가 경쟁력, 협동적 관계를 포함합니다.
     예) 배구, 농구, 네트 경기를 2:2. 3:3, 4:4 등 점진적으로 전개합니다.

    학습자의 수 증가 시 교육의 목적은 협동이나 경쟁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 팀스포츠

    ** 집단적 관계기능 학습에 목적을 두나 인원의 점진적 증가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기능의 결합
    개별 기능학습에서 복잡한 환경으로의 발전을 통해 활용능력을 높입니다.
    예) dribble + pass + shoot 개별 기능을 연달아 수행하도록 합니다.
    수비와 공격의 이동

    교사는 기능이 다른 기능과 함께 사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해야 합니다.

     

    8) 반응의 확대
    학습자들이 학습한 개념적 지식을 새로운 경험으로 발전(전이)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는 학습한 것을 새로운 활동에 적응할 수 있는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입니다. 
    ) 배드민턴-스매시가 테니스-스매시로의 전이가 일어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개념정의 학습 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합니다.
    ) 심폐지구력 운동 형태를 정의 후, 달성 가능한 운동 형태 2가지를 제시하도록 지도합니다.

     

    9) 경험의 계열성 확립
    기능의 체계적 지도: 드리블-패스-

     

     

    세련(REFINEMENT)

    1. 운동수행에 대한 교사의 기대를 명시
    2. 관찰대상을 명확히 파악하여 유익한 피드백 제공
    3. 경험에 대한 구체적인 초점의 제공 가능
    4. 교사의 교정적, 구체적 피드백 제공 필요

    * 세련의 기술은 매우 어려운 일이나 훌륭한 운동수행을 위해서 각 운동기능을 기술할 수 있어야 한다.
    ) 인사이드 드리블은 발의 안쪽 옆 넓은 부분으로 밀어내야 안정감 있게 드리블 할 수 있어.
    인스텝 드리블은 발끝으로 공을 차면서 앞으로 나가야 하고 가장 빠르게 나갈 수 있어.

     

    응용(APPLICATION)(= 평가)
    확대와 세련을 통해서 개발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 지도입니다.

     응용은 Self-test로도 이루어질 수 있으며, 교사는 경쟁적인 면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동기유발 보다는 실패경험에 초점을 맞추도록 합니다. 그리고 응용경험은 확대, 세련의 수준과 일치해야 합니다. 확대와 세련 과정에서 연습한 동작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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