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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수학습 경험의 계획(수업계획 시 고려사항)
    교과교수법(체육) 2020. 3. 28. 01:33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수업계획이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학생들에게 어떤 수업 경험을 줄 것인지에 대해 교사는 많이 고민해야겠죠!  수업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서는 목표성취를 위한 계획과 과정의 평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업이 효율적이지 못한 이유는 대개 장, 단기적 계획의 부재때문입니다. 성공적인 수업을 위하여~!

    오늘은 학습경험의 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수업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서는 계획과 평가가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계획이란 목표달성에 필요한 구체적인 절차를 제시하는 것을 말하고, 평가란 목표달성의 정도와 절차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계획과 평가는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습목표: (What? How?) 오늘 수업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
    교육목표: 수업을 통해서 제일 마지막에 이루고자 하는 내용

     

    학습목표의 진술

     대개 체육교과에서 일차적 목표는 신체적 기능과 능력향상에 있습니다. 인지와 정의적 가치는 이 일차적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달성되는 것일까요? 많은 이들이 이와 같은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만, 아닙니다! 교사는 인지적, 정의적 가치를 수업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그 가치를 획득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지도자는 체육활동을 통해 인지, 정의적 발달(ex. 경기규칙, 타인과 상호작용 등)을 위한 지도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목표를 설정할 때는 심동, 인지, 정의적 관점에서 기술하도록 합니다. 

     

    교수학습 경험의 계획

    1) 교육과정 및 단원계획: 학습 내용의 범위와 계열성 결정하고 블록타임(단계)을 설정합니다.
    ) 패스의 종류, 수준, 단계별 지도 방안

    (1) 단원계획 고려사항
    - 학습자 특성에 따른 필요한 시간 결정
    - 수시로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
    : 심동, 인지(올바른 방법과 움직임의 원리에 대한 지필평가/인터뷰), 정의를 함께 평가해야 합니다.

    (2) 운동과제의 계획 시 고려사항
    - 학습내용의 특징
    - 수업목표
    - 단원목표
    - 체육교육과정 목표
    - 학습자의 특성
    - 수업교재 및 교구

     

    내용발달

    • 확대: 활동의 조건을 변화시키기(용구, 거리 등)
    • 세련: 운동수행의 질적 측면에 초점
    • 응용(평가): 경쟁 또는 성공경험 과제제시

     과제제시는 지시형보다는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가?를 설명해야 합니다.
    ) 학습내용 - 목표 - 일상생활로 전이(생활기술: Life Skill)
     **교사는 수업에서의 학습경험이 일상생활로의 전이가 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습목표가 '(농구)점프슛 10개 중 7개 성공하기'였고, 학생이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수많은 연습과 도전, 시도를 통한 기능향상, 그로 인한 목표 달성을 이루었다면, 목표달성까지의 과정(자신감, 도전정신, 성취감,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이 체육수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체육관 혹은 운동장 밖의 학생의 생활에서도 녹아내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1) 연습 내용의 선정
    - 연습내용은 실제 수행이 가능한 과제여야 합니다.
    Ex) 짝에게 공을 패스한다./농구게임을 실시한다.
    - 학습목표에 근거한 활동을 제시해야 합니다.(인지적, 정의적 가치 함께 추구)

    2) 연습 목표의 설정
    - 실제상황중심의 연습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 반복적인 연습 필요합니다.
    -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제시해야 합니다.
    - 달성 가능한 목표를 제시해야 합니다.
    ) 10개 중 7개를 성공해 봅시다.(O)
    3개 했으니까 30개까지 할 수 있을거야. 한 번 해봐!(X)

    3) 연습환경의 조성

    연습공간의 규정
    - 공간에 대하여 확실하게 인지시킬 것(고깔콘을 이용하는 방법 등)
    - 과제에 따라 유연하게 공간을 창출 또는 제한할 것
    - 안전을 고려할 것

    학생의 배정) 능력별, 성별, 혼합 등
    - 적절한 모둠 편성은 연습 및 게임 운영의 핵심
    - 심동, 인지, 정의적 목표 달성에 매우 중요한 Key

    (온전한) 교구의 배정
    - 학습자 인원에 따라 배정하여 부족함이 없도록 합니다.
    - 학습자 특성에 맞게 공, 네트, , 골대 등의 크기나 무게에 변화를 줍니다.

    시간의 배정
    - 과제의 길이와 진행 속도
    : 폐쇄기능(양궁, 사격 등)과 개방기능(테니스, 축구 등) 활동에 따라 결정하도록 합니다.

     

    학습자의 주의집중

    1) 주의집중 신호와 절차의 확립
    - 학기 초 주의집중 신호와 절차를 정합니다. (주의를 쉽게 집중시킬 수 있다.)
    - 약속한 수업 시간에 반드시 시작합니다.
    - 학생들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편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장소에서 진행합니다.(스탠드, 그늘 활용)
    - 넓은 공간에서는 호루라기를 사용하고 좁은 공간에서는 손뼉, 구두, 수신호 등을 사용합니다.

     학생들이 집중하지 않을 경우, 수업진행을 멈추고, 주의집중에 필요한 절차를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 큰 소리, 비난, 반복적인 호각 등은 지양하도록 합니다.
    **교사의 의도를 분명하게 전달하고 필요한 절차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3월 초에 규칙을 확립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학습 방해요인의 통제
    학습환경에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주의집중이 어려움)
    : 교구 만지기, 스마트폰 등
    - 학습과제 전달 후 교구 나눠주기
    - 손이 닿지 않는 거리에 교구 준비하기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주의산만을 최소화하는 방법
    -
    학생들을 격리시켜 집중력을 높입니다(타임아웃, 관찰하기 등)
    - 산만한 학생에게 역할을 부여합니다.(과제 요약해서 말하기, 과제제시에 참여시키기 등)
    - 다른 학생과의 접촉금지

    3) 시청각의 집중
     학생들이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는 이유에는 과제 전달 내용을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하거나 들을 수 없는 경우와 태양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선방안
    - 학생들을 집합시킨 다음 과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 ** 학습게시판 또는 자료를 미리 준비 또는 게시합니다.
    - 블루투스 스피커, 태블릿 pc, 노트북, tv, 자료 등을 준비합니다.
    - 적합한 공간에서 실시합니다. (학생들은 태양을 등지고, 교사는 바라보고.)

    4) 간략한 과제제시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시키는 것은 어려우므로 장황한 설명은 피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의 집중시간은 짧으므로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예) 디딤영상, 학습자료, 학습게시판, 구글 클래스룸, 카페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참여 또는 발문을 통해 설명 또는 시범을 보이도록 유도합니다.

     

     

    내용과제와 조직과제의 전달

     수업을 진행할 때, 과제의 내용적 측면조직적 측면의 순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내용과제(Content Task)와 조직과제(Organizational Task) 혼합하여 설명 금지
    두 과제를 분리하여 제시하거나 단계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가장 명확한 방법입니다.
    (조직과제를 먼저 제시한 후 내용과제를 제시(또는 반대로 실시)하도록 합니다.)

     시작 신호단서를 사용하여 교사의 의도 전달하도록 합니다. -> 학생들이 반응하는 시점을 알 수 있어, 과제제시에 대한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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