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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유발이론의 적용: 어떻게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을까?교과교수법(체육) 2020. 5. 1. 20:22
학습동기 유발
배우고 싶은 욕망, 동기 유발은 학습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감정, 지각, 태도, 가치로 교사가 계획한 학습경험에 각각 다르게 반응합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다양한 특성에 따른 내, 외적 동기유발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교는 ‘교과내용 지식 전달’과 학생의 ‘인격적 성장’을 도와주는 곳입니다. 동기유발은 이 두 가치를 배울 수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외적동기 VS 내적동기
동기
: 하고싶은 마음의 힘외적동기
: 상이나 벌로 하고 싶은 마음이 밖에서 주어지는 것내적동기
: 스스로 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하는 것대학입학이나 좋은 직업, 1등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은 외적동기에 해당합니다. 우리나라 부모들은 자녀가 할 일을 대신해 줌으로써 내적동기를 꺾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적동기만이 오래 지속되고, 보람을 찾게 하는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동기유발 이론
1) 욕구이론 (Need Theory)
인간은 자신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행동한다는 가정에서 정립된 이론입니다.Maslow 이론
인간은 결핍을 채우기 위해 노력한 후, 성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하위 수준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 수준의 욕구가 나타납니다.
ex) 배가 고픈 학생이나 자아존중감이 없는 학생은 전인으로 성장할 동기가 부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2) 인지이론
성취이론
목표의 성취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의 성취동기 수준입니다.
어떤 목표를 향한 인간의 동기 유발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욕구와 실패를 피하려는 경향과의 함수관계입니다(Atkinson, 1964).실패에 대한 불안, 두려움 없이 학습에 접근하는 학생과 그 반대의 학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도전에 강한 과제를 선택하거나 그렇지 못한 학생들이 있는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성향과 다양한 특성을 파악하여 지도해야 하는데, 적절한 난이도의 과제를 제공하여 도전에 대한 내적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학생들의 내적동기를 어떻게 자극할 수 있을까요?
인간의 기본 심리적 욕구를 통해 가능합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스스로 결정하고 싶고, 점점 더 잘하고 싶으며, 존재의 가치를 느끼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될 때 인간은 보람을 느끼며 내적동기가 유발됩니다.그리고 학습자의 동기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학습자 수준에 적절한 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과제의 난이도가 너무 낮아서 지루해서는 안되고, 그렇다고 너무 높아서 과제수행을 하는 데 문제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학습자 수준에 맞는 적당한 수준에서 약간 높게 설정하여 학생들의 도전의식을 자극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에게 다양한 정보(자극)를 제공함으로써 동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인이론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지속여부를 결정하는 힘입니다. 즉 공기의 본질을 추론하는 이론입니다.실패의 원인을 어디에서 찾느냐에 따라 학습자의 동기가 달라집니다. 이는 성취관련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준입니다.
성공의 이유를 능력, 노력, 선천성과 같은 내적원인으로 생각한다면 학습자는 유능성과 만족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실패의 이유를 능력, 선천성과 같은 내적원인에서 찾는다면 학습자는 낮은 자아존중감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실패의 이유를 노력의 부족과 같은 내적 원인에서 찾는다면 학습자는 더 열심히 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질 것입니다.성취기대 모형
어떤 과제에 갖는 기대와 과제에 부여하는 주관적인 가치가 과제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즉, 학생들은 성취기대가 높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성공 및 성취감의 경험이 있는 과제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높지만, 반대인 경우, 낮은 기대로 수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성공에 대한 신념이나 기대가 현실적으로 바뀌게 되면서 이런 현상은 더욱 잘 나타납니다. 이는 성별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성취가치, 내적가치, 실리적 가치, 비용에 대한 가치를 느낄 때 과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한다(Eccles, 1983).
학습자는 과제가 자신의 성취욕구 충족에 영향을 미치고, 수행할 능력이 있다고 믿을 때, 그리고 재미있고, 삶에 유용하다 느낄 때, 기회비용을 고려해 과제 참여 여부를 결정합니다.
동기유발 이론의 함의
- 학생들은 낮은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높은 욕구를 원하지 않습니다. 메슬로우 욕구이론의 내용처럼 기본욕구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 학습자는 자신의 욕구를 긍정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교사는 이를 위해 학생에게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이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 학생들이 배우는 것에 대해 의미 있게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해당 학습내용을 왜 배우는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양한 교수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리그전, 토너먼트, STAD, TGT, 직소 등 다양한 교수전략을 활용합시다.
- 최적의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과제를 설계합니다(학습공간 및 모둠 조직, 교구 확보, 안전한 학습환경 등).
-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과제를 설계한다. 다양한 발문을 활용하여, 생각하며 움직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합니다.
- 외적 동기유발은 신중하게 사용합니다. 내적동기유발과 서로 연결되도록 하며, 점차 내적동기화 될 수 있도록 사용합니다.
- 다양한 학습과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같은 목표를 다양한 방식으로 성취하도록 합니다(언더토스의 다양한 방법: 제자리/움직이면서/공의 속도/방향 등의 변화를 준다).
- 활동의 목적과 의미를 이해시켜야 합니다. 참여목적과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이해하도록 설명해야 합니다. 학습목표를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초보자의 의미와 지속적인 학습의 의미를 이해시켜야 합니다. 초보에 대한 자존감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 스포츠 참가의 교육적 가치를 이해시켜야 합니다. 높은 수준의 운동수행이 아닌 참가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스포츠교육모형을 이용할 수 있고, 응원 문화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성공과 실패는 학생의 노력 여하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이해시켜야 합니다.
교수활동과 동기유발
- 모든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선정합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다양한 대안과제를 준비해야 합니다(내용발달에 따른 다양한 학습과제 준비).
- 경쟁과제를 적절히 사용합니다. 실제 경기를 통해 교육적 가치를 추구하고 이때, 효과적인 팀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내용발달을 적용하여 같은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연습하도록 합니다.
- 장기적인 목표를 이해시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지속적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교수전략을 활용합니다. 수업의 목적과 내용에 따른 적절한 교수전략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과제제시와 동기유발
- 단원과 수업을 촉진하는 활동이어야 합니다.
- 학생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도입활동을 합니다.
- 단원의 전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합니다.
- 교사와 학생의 경험을 활용합니다.
수업조직과 동기유발
- 기능연습이 재미있도록 조직합니다.
- 목적과 관련하여 수업을 조직합니다.
- 목적과 필요성에 따라 동질집단 또는 이질집단으로 편성합니다.
- 모둠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알고,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새로운 교구를 사용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배열합니다.
정의적 목표
정의적 영역은 학생의 가치와 태도를 변화시키는 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므로, 교수학습에 포함시켜 매일매일 지속적으로 강화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대하는 정의적 목표를 시범 보입니다. 다양한 상황을 통한 해결방법을 제시합니다.
- 기대하는 정의적 목표를 분명히 전달합니다.
- 모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학습경험이 되도록 합니다.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하도록 이끌고 창의적이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조성합니다.
- 새로운 아이디어와 다른 관점을 수용하도록 합니다.
- 다른 학생의 의견이나 의견을 수용하는 긍정적인 태도의 함양을 위한 지도가 필요합니다.
- 다양성을 인정하고 상호존중하도록 합니다.
-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스스로 책임지도록 합니다.
- 체육평가에 정의적 목표를 반영합니다.
소통과 인격적 성장
- 학생들의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줍니다. (이름 외우기, 명찰, 평가지에 사진 붙이기, 온라인을 통한 자기소개 하기 등)
-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열정적으로 가르칩니다. 교사의 어조와 수업태도를 통해 학생들에게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 친사회적 행동을 가르칩니다. 친사회적 행동이란 아무런 조건 없이 돕는 행동을 말하는데, 이와 같은 민주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이해시킵니다.
- 상호작용 행동에 적절히 반응합니다. 바람직한 행동과 그렇지 못한 행동에 대한 생산적인 소통방법을 활용합니다.(단호한 어조 등)
- 모든 학생들을 공평하게 대합니다. 일부 기능이 우수하거나 신뢰하는 학생에게만 관심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 잘 경청하고 신중하게 관찰합니다. 교사는 학생을 무시하지 않고 학생 의견을 존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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