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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환경 조성 어떻게 해야 하는가?: 루틴의 확립을 통한 자기통제력과 책임감 개발교과교수법(체육) 2020. 4. 25. 00:02
학습환경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환경 속에 속한 것만으로도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조성해야 합니다. 교사는 적절한 학습환경 조성을 통해 학생들의 능동적, 적극적 수업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기에 적합한 공간으로 조성해야 합니다. 어떤 교사든 학생들에게 도전적인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거나,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하지 못한다면 교사로서 책임감이 없는 것입니다. 초임교사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 또한 이 ‘수업운영’이기도 합니다.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일은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학습환경 조성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체육수업을 위한 수업운영체계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기능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학습목표에 적합한 학생행동 유지 및 개발을 통해 학습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둘째, 주어진 학습내용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 기능들은 분리될 수 없으며 서로 결합되어 기능합니다. 즉 학습환경 조성능력과 학습지도능력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기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학습환경 조성의 의미
학습환경 = 수업질서 유지 ???
학습환경 조성을 수업질서 유지 차원으로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학습환경 조성이 수업질서 유지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이것만으로 학습에 적절한 환경이 조성되었는지에 대해서는 판단할 수 없습니다. 적절한 학습환경은 학생들이 주어진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비로소 완성됩니다. 띠라서 학생이 교사의 지시에 순응하는 것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아니라, 학생들이 협조하고 있는 것임을 인지하고, 유능한 교사는 지시하지 않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을 기억합시다.수업운영체계의 확립
루틴(Routine)의 확립
- 루틴: 체육수업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이나 사건을 처리하는 방식 또는 절차
- 규칙: 기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분명하게 하는 것. 규칙에 따른 긍정과 부정적인 예를 비교하며 설명하는 게 좋습니다.
** 학생들과 함께 협의하여 공정하고, 일관된 내용을 정하도록 합니다.
루틴은 체육수업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에 대한 기대행동을 규정하여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말합니다. 자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을 루틴으로 확립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하면 학습과제에 소비할 시간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석점검, 교구 배치, 주의집중신호, 집단 편성하기 등 수많은 요인이 수업 중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요?
(1)수업시작
교사는 운동장에 먼저 나와서 여유롭게 학생들을 맞이하도록 하고, 교구를 미리 준비합니다. 학생들이 수업시작을 기다리면서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신속하게 나올 수 있도록 이끄는 동인이 될 수 있습니다.(2) 출석점검
수업시작을 적게 할애하면서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책임 있게 행동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교사가 직접 호명하거나 각 공간에서 준비운동하는 동안 빈공간 학생 수를 파악하거나 체육부장또는 조장에게 인원 파악을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혹은 학생 스스로 서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3)안전사고 루틴
안전한 학습환경은 학생들이 신체적 능력에 도전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게 합니다. 안전사고 규칙을 정하고 교구 및 장비 사용에 관한 규칙을 주지시킵니다. 안전사고 규칙을 게시하거나 수업시간에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경미한 사고 시, 동료와 함께 보건실에 보내거나 심한 부상일 경우, 수업 중단 및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등 응급상황 발생 시, 학생들이 해야 할 일들에 대하여 반드시 안내하도록 합니다.(4) 수업시작과 끝을 안내하는 신호
이것은 정확한 진행이 필요합니다. 수업 중 과제변화 또는 피드백 제공 시 학생 집합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 호각, 수신호, 음악, 손뼉, 휘파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5) 체육복
공통된 기준에 따라 체육복 착용을 안내하고 적용합니다. 교사마다 기준이 다를 경우, 불미스러운 일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6) 수업종료
미리 안내한 장소나 고정된 장소에서 집합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모이면 다음 차시를 예고하고, 전달사항(체육관 출입방법 등)을 안내합니다. (학생 부딪히는 사고 최소화)(7) 기타 중요한 루틴
지각학생 처리, 화장실 다녀오기, 갈증 해소하기 등 적절한 방법을 계획하고 적용해보도록 합니다.(8) 루틴의 교수
루틴은 학기 초 설명하고 적용하도록 합니다. 루틴을 확립하는 데는 어느 정도의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루틴에 따른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행동을 말하고 협의합니다. 바람직한 행동과 아닌 행동을 비교 제시하면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루틴 실시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수업의 성공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9) 루틴의 강화
올바른 수행에 대하여 칭찬함으로써 루틴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잘 수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학생들과 협의하여 루틴을 만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책임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자기통제력 및 책임행동의 개발
체육수업은 학생들의 태도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최근 체육수업이 인간의 갈등해결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체육교과의 정의적 목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교사의 지시에 순종하는 것은 사회적 기술인 자기통제능력을 개발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이 스스로 가치 있는 행동을 결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학생 스스로 책임감 있는 행동을 보이도록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학습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결국 운동기능의 학습향상과 능동적 수업참여를 이끌 수 있습니다.자기통제 행동의 개발 4가지
(1) 행동의 명확한 정의
적절한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의 예를 제시합니다.
예) 협력하는 행동 격려, 여학생 또는 기능이 낮은 학생에 대한 부적절한 태도 제시(2) 기대행동의 효과적인 전달
다양한 스포츠맨십의 행동에 대한 학생의 의견 물어보는 등 교사의 기대행동을 발문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3) 적절한 행동의 강화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칭찬이나 인정을 하면 학생이 기대되는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분별한 보상은 좋지 않습니다.(4) 부적절한 행동의 무시
[참고]책임의식의 단계적 개발(TPSR 수업모형)
수준 특징 의사결정과 행동 사례 0 무책임감 - 참여의지 없음
- 어떠한 수준의 책임감도 수용할 의사 없음.
- 자기통제능력 없음.
-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는 시도
1 타인의 권리와 감정 존중 -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음
- 자기통제 보임(기질, 언어)
- 타인을 고려하면서도 안전하게 참여하기
- 평화로운 갈등 해결 시도
2 참여와 노력 - 자기동기부여 있음
- 의무감이 없는 자발적 참여
- 열심히 시도하는 학습 3 자기방향 설정 - 교사 감독 없이 과제 완수
- 자기평가 가능
- 자기목표 설정 가능
- 부정적인 외부 영향에 대응
4 돌봄과 배려 - 거드름 피우지 않고 돕기
- 타인의 요구와 감정을 인정
- 먼저 단정하지 않고 경청하고 대응하기 5 전이 - 지역 사회 환경에서 타인 가르치기
- 집에서 개인적 체력 프로그램 실행하기
- 청소년 스포츠코치로 자원하기
- 학교 밖에서 훌륭한 역할 본보기 되기
부적합행동의 통제
1) 부적합행동의 확산 방지
상황파악(withitness)
학생들이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행동수정 전략입니다. ‘교사는 머리 뒤에도 눈이 있다'고 말하거나 학생과 시선 마주치기, 학생에게 (물리적으로) 다가가기, 단호하게 제지하기, 적절한 행동 재강조하기, 문제학생 추방하기(타임아웃) 등이 있습니다.2) 부적합 행동의 억제
먼저 교사는 부적절한 행동하는 학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학생에게 ADHD, 가정환경, 사회부적응 등에 따른 정서불안, 자존감 결여 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후 적절한 판단에 따라 행동수정전략을 활용하도록 합니다.3) 부적합 행동의 처벌
운동장 돌기, 낮은 성적 부여하기, 팔굽혀펴기 등 그 외 부적절한 체벌 등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벌의 목적은 부적절한 행동 중단이므로 교사는 학생의 부적합한 행동에 대하여 적절한 벌을 제공하거나 긍정적인 전략과 함께 작용하여 잘못된 행동을 고쳐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협조관계가 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학생과 협의하여 규칙을 정하거나 학생과 라포를 형성하고 학생의 유능감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생산적인 학습환경의 조성
생산적인 학습환경을 위해 교사는 철저한 수업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과 협의한 규칙이나 절차를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합니다.
교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과 함께 학생들에게 수업환경에서 기대하는 내용을 전달하고, 부응하고 협조하도록 합니다.1) 적극적인 감독
2) 부적절한 행동 제지
3) 학업책무의 부여
4) 명확한 과제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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