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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단평가와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의 비교
    교육평가 2020. 4. 10. 22:47

    오늘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세 가지는 평가목적에 따라 나뉘어지는 학생평가의 유형들입니다.

    1. 진단평가

     진단평가란 학생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수업목표의 진술과 그에 적합한 교수학습자료의 준비를 돕는 평가입니다. 즉 실질적인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의 수준을 확인하고 수업목표를 설정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교수자료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진단평가의 교육적 기능: 출발점행동의 이해와 진단

    지적 출발점행동
    :
    지능과 언어능력과 같은 거의 모든 교과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지적능력, 독해력과 수리능력, 새롭게 투입될 특정 학습과제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선행학습

    정의적 출발점행동
    :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하려고 하는 시점 이전에 형성된 학생의 정의적 특성

    학생 이해와 진단을 위한 정보원

    1) 학교생활기록부
    : 교과성적과 비교과활동 내역, 담임교사의 종합적 의견, 출결사항 등이 누적적으로 기록된 진단평가의 대표적인 정보원이자 전략입니다.

    다음 표는 학교생활기록부 활용의 장단점입니다.

    장점

    ● 학생 이해에 도움이 되는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교사가 학생을 재빨리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현재 파악할 수 없는 이전 성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 학생에 대한 오랜 기간 누적된 정보를 제공해 준다.
    - 동일 특성에 대한 반복적인 평가를 피할 수 있게 해 준다.
    - 학교나 학년이 변화되어도 일관적인 개인정보를 제공해 준다.
    - 교사가 부가적으로 더 수집해야 할 정보가 무엇인지를 확인해 준다.
    - 학생의 능력에 대한 부정확한 교사의 기대를 미연에 방지한다. 
    - 수업계획이 보다 신속하게 구체화될 수 있도록 돕는다.

    단점

    ● 정보가 예전 것이어서 현재와 다를 수 있다.

    - 학생의 최근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
    - 교사의 객관적인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초기 인상을 왜곡시킬 수 있다. 
    - 그릇된 기대와 학생에 대한 그릇된 선입견을 이끌어낼 수 있다.

     

    2) 정보카드
    : 교과성적과 비교과활동 내역, 담임교사의 종합적 의견, 출결사항 등이 누적적으로 기록된 정보원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처럼 체계적인 형태는 아니며, 비형식적인 형태로 교사가 기록하는 카드입니다.

    표준화 검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제작과정을 거쳐 누가 어디서 사용해도 검사 실시와 채점 및 결과 해석이 동일하도록 그 절차와 방법을 일정하게 만들어놓은 대규모 검사

    1) 표준화 심리검사
     지적 출발점행동과 정의적 출발점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검사입니다. 지적 출발점행동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생의 지능이며, 결과는 지능지수로 환산되어 제공됩니다.

    2) 표준화 학력검사
     표준화학력검사는 규준집단에서 상대적 위치를 확인하거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그 도달 정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검사가 기본능력, 즉 읽기, 쓰기, 말하기 셈하기 등으로 세분화되어 측정할 때에는 학생의 지적 출발점행동을 진단하는 데 유용합니다.

    사전검사
     학기가 시작되면 교사는 자신이 앞으로 가르치게 될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 사전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사전검사는 주로 교사가 개발한 진단용 검사나 표준화 검사를 활용해 학기가 시작한 후 1~2주 안에 이루어집니다.

    비형식적 관찰과 구두 질문
     학기가 시작되고 며칠 간 교사는 학생의 특성에 대한 정보들을 수집합니다. 학생의 수업행동을 관찰하고 질문을 던져 정보를 얻습니다. 이때 교사는 관찰 도구로 무엇을 관찰할 것이지와 그에 대한 해석에 큰 영향을 미칠 요인을 파악하고, 편파적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구조화된 과제 수행
    특정한 학습맥락에서 학생을 관찰할 수 있도록 비형식적이지만 구조화된 과제수행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얻어진 정보를 통합해 학생의 특성을 파악한다면 학생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비교적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진단평가의 활용 시 유의점

    • 학습목표의 확인
    • 평가방법의 적절성 점검
    • 평과 결과의 타당성 점검
    • 평가 결과의 신뢰도 점검
    • 평가의 공정성과 효율성 점검
    • 결과의 긍정적 활용도 점검

     

    2. 형성평가

     형성평가란 학생의 성취수준을 파악해 그 성취정도를 분명히 하고 교수학습과정의 개선을 위한 정보로 활용하기 위한 평가입니다. 즉 학습의 개선을 위한 평가입니다. 학생이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평가하고 그 평가 결과를 학생에게 제공하여 학습의 개선을 돕기 위해 실시합니다. 학습을 개선해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형성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형성평가는 교수학습과정과 밀착되어 있는데, 이것은 형성평가의 결과가 교수학습과정에 변화를 주기도 하기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현재 성취수준과 성취목표와의 간격을 줄이고자 합니다.

    형성평가의 교육적 기능
     학습자의 장점과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습결손이 누적되기 전에 보완할 수 있게 하고, 피드백을 통해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어떤 부분에서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면 학습의 개선에 미치는 영향력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형성평가에서의 피드백
     성취기준과 학생의 현재 수준의 차이를 명확히 알려주고 그 차이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 그리고 실천의 예를 알려주는 것은 아주 최상의 피드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표는 피드백의 유형입니다.

    유형 특징
    아주 미약한 피드백 단지 평가 결과만을 알려줌
    미약한 피드백 평가 결과와 더불어 무엇을 틀렸고 무엇을 맞혔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보통 수준의 피드백 미약한 피드백에 일반적인 설명을 첨가함
    약간 구체적인 피드백 보통 수준의 피드백에 성취기준과 현재 수준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첨가함
    아주 구체적인 피드백 보통 수준의 피드백에 성취기준과 현재 수준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그 실천의 예를 첨가함

     

    교사의 비형식적 평가활동

    1) 비형식적 관찰

    비형식적 관찰 시 유의할 점

    • 무엇을 관찰할 것인지를 분명히 안다.
    • 관찰하고자 하는 것에 익숙해진다.
    • 확장된 추론은 피한다.
    • 가설을 세우고 가설을 검증해본다.
    • 관찰은 학생의 성취를 과대평가할 수 있다.
    • 나중에 사용될 수 있는 관찰 결과는 기록해둔다.

     그리고 비형식적 관찰은 상황적합성을 지니므로 (어떤 상황이느냐에 따라 학생이 보여주는 모습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학생을 특정상황에서만 평가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다양한 상황 속에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비형식적 질문

    비형식적 질문시 유의할 점

    • 수업목표와 관련된 질문을 한다.
    • 질문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명료하고 분명하게 질문한다.
    • 네 혹은 아니요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은 피한다.
    • 질문을 통해 학생들에게 겁을 주거나 당황하게 하는 일은 피한다.
    • 학생의 답변에 적절히 반응한다.

    교사의 형식적 평가활동

    1) 시험(퀴즈와 단원평가)
     시험을 통해 문제해결과정에서 학생들이 경험하게 되는 어려움이 무엇이며 학생들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사가 시험도구를 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작업은 학습단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요소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일입니다. 학습단원의 내용이 세분화되면 학습목표를 위계적으로 조직해 그들이 어떤 내용과 행동으로 분류될 수 있는지를 이원분류표로 작성합니다.

    2) 과제
     교사가 학생들에게 과제를 주는 이유는 수업 중 배운 내용을 적용해 볼 수 있는 연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비형식적 평가활동과 달리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제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평가기준과 채점기준을 설립해두어야 합니다
    . 과제 수행의 평가기준과 그에 기반을 둔 채점기준으로 학생들의 과제수행능력을 평가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학습의 개선을 지원하여야 합니다.

    3) 체크리스트와 평정척
     체크리스트는 특정학생 행동특성이 관찰되는지 또는 관찰되지 않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하며, 평정척은 특정행동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행동을 보이는 정도를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4) 학생의 자기평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을 반성적으로 고찰해보고, 평가에 깊이 관여하도록 합니다.
     학습자가 스스로를 평가할 수 있기 위해서는 성취기준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를 한다는 것은 형성평가의 기본적인 특성이며, 형성평가는 그리하여 성격상 준거참조평가입니다.

    형성평가의 활용시 유의점

    • 평가결과와 성취기준의 연계성 강화
    • 학습요소별 피드백 제공
    • 평가정보와 학습 전략의 연계
    •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 중요한 실수에의 피드백 집중
    • 학습에 대한 학생의 노력과 열의에 주목
    칭찬시 해야 할 것 칭찬시 하지 말아야 할 것
    구체적인 성취에 초점을 맞춤 일반적인 성취에 초점을 맞춤
    성공은 노력, 능력에 의한 것임을 강조 성공을 운이나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림
    과장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칭찬함 항상 똑같은 칭찬을 함
    앞서 이룬 성취에 대해 언급 앞서 이룬 성취는 무시
    개별 학생을 상대로 다양한 표현으로 칭찬함 모든 학생에게 같은 칭찬을 함
    즉각적으로 칭찬함 칭찬은 나중에 함
    은근하게 칭찬함 칭찬을 남발하고 공공연하게 함
    성공을 이루게 한 전략을 칭찬함 성공을 이루게 한 전략에 관심이 없음

     

    3. 총괄평가

    총괄평가란 학생의 학업성취 달성 정도를 최종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총체적인 검사입니다.

    총괄평가의 개요
    명칭: 학자에 따라 총합평가 또는 총합검사
    목적: 수업이나 학습을 한 학기나 한 학년 동안 최종적으로 마치고 난 후, 교수목표의 성취여부를 총괄적으로 평가
    활용: 학생 성과의 확인, 성취집단 간 비교, 자격 인정 및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

    특징
     총괄평가는 일반화 및 전이 가능성이 높은 포괄적인 목표를 준거로 합니다. 형성평가의 문항이 구체적인 단위 학습과제의 학습능력에 초점이 있는 반면, 총괄평가는 보다 총체적인 성취능력과 일반화 및 전이 수준이 높은 목표를 평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출제범위 및 문항구성은 전체 교육목표를 모집단으로 하는 문항 중에서 이를 가장 잘 대표할 수 있는 문항표본으로 선정합니다.

    총괄평가의 문항개발 절차

    1. 교수목표의 분류
    2. 평가방법의 선정
    3. 문항 개발
    4. 문항표본 선택
    5. 문항 편집
    6. 채점방법 구체화
    7. 지시문 작성
    8. 최종검토

    다음 표는 진단평가와 형성평가, 총괄평가의 특징 비교입니다.

    구분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시기 수업 시작 전 수업 중 수업 후
    목적 - 맞춤형 교수전략
    - 학생요구 분석
    - 수업진행 피드백
    - 수업 개선
    - 교수목표 달성
    - 교육프로그램 선택
    평가방법 - 수업 전 평가
    - 면담, 지필, 관찰 등 다양한 평가방법 활용 가능
    - 수업 중 수시평가
    - 면담, 지필, 관찰 등 다양한 평가방법 활용 가능
    - 수업 후 목적평가
    - 면담, 지필, 관찰 등 다양한 평가방법 활용 가능
    평가주체 교사 교사 교사, 평가전문가
    평가기준 규준, 준거 규준, 준거 규준, 준거
    평가문항 사전 역량 진단 형성과정 평가 총괄성취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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