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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문항 개발 절차 및 유의사항
    교육평가 2020. 4. 24. 19:31

     학생평가를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가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고, 이에 따라 교사는 적절한 평가도구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문항개발 절차를 예시를 들어 살펴보고, 각 평가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생평가의 절차 및 계획

    학교에서 시행하는 학생평가의 대략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취기준 분석

    •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취기준 검토
    • 해당 성취기준 중에서 반드시 가르치고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중요한 핵심 성취기준 추출
    •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에 적합한 성취기준 선정

    2. 평가 계획

    • 교과(과목)별 평가 계획은 각 교과협의회에서 정하고, 이를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
    • 평가 목적, 평가 방향, 기본 방침, 평가계획표(각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영역·방법·횟수·기준·반영 비율제시)를포함한 평가계획서 작성
    • 수행평가의 경우 채점기준 제시

    3. 출제 계획

    평가 유형별 출제계획표 작성

    지필평가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수행평가 수행 평가 출제계획표 작성


    4. 평가도구 개발

    • 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지필평가

    - 창의인성교육 실현을 위해 지필평가에서는 단순한 완성형·단답형 문항을 지양하고 서술형·논술형 문항 활용을 권장함.

    - 서술형·논술형 문항은 예시답안(모범답안,유사답안) 작성 포함

    수행평가

    - 개별 수행평가 과제에 대한 성취기준이 설정되어야 함.

    - 수행평가의 출제 의도에 맞춰 상세한 채점기준을 작성할 것.

    • 교과협의회를 통한 공동출제 및 검토

    5. 평가 시행

    6. 채점

    • 서술형·논술형 문항, 수행평가 채점의 경우 채점 신뢰도에 유의
    • 채점결과에 대한 학생들의 확인과 이의신청 과정을 거침.

    7. 평가결과 산출 및 제공

    • 교과협의회를 통한 평가결과 산출
    • 성적표 제공 및 피드백

     

    평가도구 개발 시 성취기준

    1. 성취기준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중 보다 타당한 평가방법을 선정해야 합니다.

    2. 성취기준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의 특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되, 문항 제작의 용이성, 채점의 용이성 등을 함께 고려하여 문항을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채점기준 개발 시에도 관련 성취기준을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성취기준 특성을 고려한 평가방법 선정 예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국2935.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문제해결방안이나 요구사항을 담은 글을 쓴다. 국2935-1.건의하는 글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국2935-2.요구사항과 문제해결방안을 중심으로 건의할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국2935-3.요구사항과 문제해결방안을 담아 건의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성취기준 국2935-1은 지식관련 성취기준이고, 국2935-2는 건의하는 글을 쓸 때 필요한 기능과 관련한 성취기준입니다. 이들 성취기준은 선택형 문항이나 서술형 문항을 활용한 지필평가의 방법으로도 충분히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취기준 국2935-3은 지식과 기능이 통합된 보다 고차원적인 수행능력을 요구하므로, 성취기준 도달정도를 타당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수행평가의 방법이 가장 적절합니다. 

     

     

    지필평가

    지필평가 문항 유형

     평가문항 유형은 피험자의 반응양식에 따라서 선택형과 서답형으로 분류하고, ‘채점자의 주관 개입 정도에 따라서 객관식과 주관식으로 분류합니다.

    피험자의 반응 양식 문항 유형
    선택형 진위형(OX형)
    배합형(연결형, 줄긋기형)
    선다형 최선답형
    정답형
    다답형
    합답형
    서답형 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지필평가 문항 개발 절차

    지필평가의 도구를 개발할 때에는 학생들이 해당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타당하게 측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개발합니다.

    1. 학기별 평가계획을 고려하여 지필평가 출제 계획 수립
    2. 출제 계획에 따라 이원목적분류표 초안 작성
    3. 성취기준과 행동영역을 고려하여 평가 문항 초안 작성
    4. 서술형, 논술형 문항의 예시답안 및 채점기준표 작성
    5. 평가 문항 및 채점기준표 검토 및 수정
    6. 지필평가 도구 확정 및 이원목적분류표 최종 작성

     

    지필평가 문항 개발 시 유의점

    1. 지필평가의 영역·방법·횟수·기준·반영 비율 등을 결정할 때에는 각 학교의 형편을 고려하여 각 교과협의회에서 정하고, 이를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합니다.

    2. 해당 성취기준이 지필평가를 통해서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지 점검합니다.

    3. 가급적 모든 성취기준에 대하여 평가문항을 출제하도록 합니다.

    4. 중요도가 높은 성취기준에 대해서는 두 개 이상의 문항을 출제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 중요도가 높은 성취기준을 우선 선택하거나 성취기준 두 개 이상을 묶어서 하나의 문항으로도 출제할 수도 있습니다.

     

    지필평가 문항 개발 시의 이원분류표

     이원목적분류표란 출제 계획이 담겨 있는 표로서 문항을 개발할 때 출제자가 이를 기반으로 출제하게 됩니다. 각 문항이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영역과 성취기준, 문항 해결과정에서 요구하는 행동영역으로 나누어 구성된 표입니다.

    지필평가 이원목적분류표 예시

    문항번호 내용영역 성취기준 행동영역 난이도 배점 정답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파악 및 인식 탐구설계 및 수행 자료분석 및 해석 결론도출 및 평가 가치판단 및 의사결정 쉬움 보통 어려움
    1 사회·문화현상의 탐구 사1211.사회·문화 현상의 특성을 자연현상과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다. O             O   2 3

    1. ‘내용영역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과별 하위 영역이나 교과서의 단원구성 등을 참고하되, 성취기준들을 타당하게 범주화시킬 수 있는 용어로 기술해야 합니다.

    2. ‘행동영역지식-이해-적용등 교육목표 분류체계를 참고하여 교과별 협의를 통해서 설정하되, 분류된 수가 너무 적으면 변별력이 떨어지고, 너무 많으면 분류의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유의합니다.

    3. 난이도는 문항 풀이에 요구되는 능력뿐만 아니라 문항의 유형, 발문 진술, 답지 구성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지필평가 중 선다형 문항개발의 유의점

    1. 선다형 문항은 출제자의 의도가 정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발문과 답지에서 복잡한 어구의 사용을 피하고 쉽고 간결한 용어로 분명하게 서술해야 합니다.

    2. 선다형 문항의 발문은 불완전형의 의문문으로 끝맺는 형태를 주로 사용하고, 발문에는 평가하고자 하는 대상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합니다.

    3. 모든 답지가 부분적으로 맞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에는 발문에 가장등의 어구를 사용하여 최선답을 묻고 있음을 명시하도록 합니다.

    4. 답지는 내용이나 형식상 유사한 진술 방식을 사용하고, 답지의 길이는 가능하면 짧은 것에서부터 긴 순서로 일관되게 배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문항에서 <그림>. <자료>, <>, <보기> 등은 발문과 답지 사이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두 문항 이상으로 구성된 세트 문항은 아래와 같이 문항 번호를 [ ]로 묶어서 공통지시문 앞에 표시하고, 공통지시문은 완전한 문장(하오체)으로 기술하도록 합니다.

    예시
    [참고]공통지시문 예시
            [10~13]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지필평가 중 서술형 문항개발의 유의점

    1. 단순 암기 위주의 지식보다는 답에 이르는 과정을 문장, 수식, 그림, 도표 등으로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문항을 개발해야 합니다.

    2. 서술형 문항은 ‘평가 요소, 지시어, 배점’으로 구성되는데 평가요소는 학생들이 기술해야 하는 내용을, 지시어는 응답의 방법이나 범위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서술형 문항의 지시어는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이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관련 성취기준이나 평가목표의 특성, 이원목적분류표의 행동영역을 참고하여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문항 개발 시에는 예시 답안을 미리 작성해 보아야 합니다. 출제자가 답안을 작성해보면 시험기간을 예상할 수 있고, 문항의 오류 가능성을 방지할 수 있으며, 발문이나 조건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5. 서술형 문항에서 요구하는 응답의 내용과 범위를 명확하게 규정하여 학생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조건문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학생들이 해야 할 과업에 대한 정의가 분명하도록 질문을 작성합니다. 과업은 문항 앞의 전반적인 안내 부분에서, 혹은 검사 문항 자체에서 설명되어야 합니다. 구두점이나 문법이 채점에 감안될 것인지, 답안의 조직(organization)이 채점에 중요한 부분인지를 명시합니다. 또한 구체성과 필요한 자료에 대해서 명시합니다.

    7. 단순히 정보의 기억만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논술형 문항은 비교하시오, 대조하시오, 예를 들으시오, ~의 원래 예시를 들으시오, 만약 ~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측해보시오.’ 등으로 시작합니다. ‘무엇, 누구, 언제, 나열하시오를 묻는 문항은 일반적으로 단순히 정보의 기억을 요구하는 과제가 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지필평가 문항 개발 후 검토

    <지필평가 문항 검토 체크리스트>

    범주 내용 아니오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적합성 현행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벗어나는 능력을 측정하지는 않는가?    
    현행 교육과정에 준거할 때 오류나 복수 정답 등의 문제가 없는가?    
    성취기준이 선택형 평가에 적합하게 선정되었는가?    
    성취기준이 서술형 평가에 적합하게 선정되었는가?    
    성취기준에서 요구하는 능력이 해당문항으로 적절하게 측정될 수 있는가?    
    문항 기술의 적절성 발문이나 조건문 발문에서 묻고자하는 것이 불명확하거나 관련 없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는가?    
    문항의 유형이 다답형임에도 불구하고 정답형의 발문을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혼란을 주지 않았는가?    
    부정문으로 표현된 발문의 경우, 별도 표시(밑줄, 진하게)를 하였는가?    
    발문이나 조건문에 정답에 대한 단서가 제시되지 않았는가?    
    서술형 문항의 발문이나 조건문에서 서술의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하였는가?    
    답지 구성 답이 없거나 복수 정답이 있지는 않은가?    
    답지가 발문의 내용과 모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가?    
    정답의 위치가 특정 번호에 편중되지 않았는가?    
    오답이 충분히 매력적으로 작성되었는가?    

     

     

    수행평가

    수행평가 문항 개발 절차 

    평가준거가 되는 성취기준에 학생들이 도달한 정도를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수행평가 도구를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개발합니다.

    1. 출제계획 수립 및 수행평가 출제계획표 초안 작성
    2. 성취기준, 행동영역을 고려하여 평가 문항 초안 작성
    3. 예시답안 및 채점기준 작성
    4. 평가문항과 채점기준 검토 및 수정
    5. 수행평가 도구 확정 및 수행평가 출제계획표 최종 작성

     

    수행평가 문항 개발 시의 출제계획표

    1. 수행평가 출제계획표는 평가영역과 성취기준, 평가 시기, 채점기준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초안을 마련한 후에 문항을 개발하고 예시 답안, 채점기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최종적으로 완성합니다.

    2. 수행평가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출제해야 하며, 수행평가 출제계획표에 해당 성취기준들을 과제특성에 맞게 기술합니다.

    3. 수업활동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수행평가는 출제계획서에서 수업안을 함께 제시하여, 수업 중에 수행평가가 어떻게 시행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계획합니다.

    4. 학생의 과제수행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각각의 평가 항목들에 대하여 학생의 수행 수준을 점수화할 수 있는 채점기준을 개발합니다.

    수행평가 출제계획표 예시

    <평가 개요>
    가열된 액체의 상태변화 실험
    [평가 목적 및 취지]
    - 이 문항은 가열된 액체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여 이를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고,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의 온도변화를 확인하며, 이를 해석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온도측정능력, 그래프로 표현하기, 상태변화 시의 온도변화이해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 절차에 따라 탐구활동을 수행하여 결과를 얻고 이를 해석하기 위한 능력을 요구하는 문항으로, 각 과정에서 학생들의 수행정도를 교사가 확인하여 평가해야 하기 때문에 관찰평가와 보고서 평가를 병행하는 것이 적절하다.

    학년군 7~9학년군 단원명 06.분자운동과 상태변화
    성취기준 과9066-1.상태변화가 일어날 때의 온도변화를 측정하여 이를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고 이를 해석할 수 있다.
    평가실행 계획
    단계 교수·학습 활동/평가 요소 하위 문항 번호 난이도
    도입

    실험(평가) 목표 안내

    활동지 배부

    실험준비물, 실험과정 및 유의사항 지도

       
    전개 온도 측정 1 보통
    표 작성 2 쉬움
    그래프 작성 3 보통
    정리 그래프 해석하기 4, 5 어려움


    <채점기준>

    평가 항목 채점 기준 배점
    온도 측정 시계를 이용하여 정확한 시간 간격에 따라서 온도계의 눈금을 올바른 방식으로 읽는다. 2점
    표 작성 측정한 값들을 정확하게 표에 기입한다. 2점
    그래프 작성 표의 값들을 정확하게 좌표에 표시하고 점들을 선으로 바르게 연결한다. 4점
    결과 정리 요구되는 구간의 온도를 찾고 이를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2점

     

     

     

    수행평가 채점기준 작성

    1. 총체적 채점기준보다 분석적 채점기준이 학생의 강약점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다음의 예시와 같이 총체적 채점기준은 학생의 수행과정이나 결과물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중심으로 채점하여 전체요소에 대해 단일점수를 부여할 때 사용하나, 분석적 채점기준은 각 평가 요소별로 구별하여 채점할 때 사용합니다.

    [참고]국어과(논설문 쓰기)총체적 채점기준 예시

    채점기준 배점
    - 주장이나 의견이 논리적이고 명료함.
    - 단어의 선택이 훌륭함.
    - 글의 구성이 체계적이고 일관성이 있으며 자연스러움.
    - 어법의 오류가 거의 없음.
    5
    - 주장이나 의견이 명료하지만 근거의 타당성이 부족함.
    - 단어의 선택이 적절함.
    - 글의 구성이 체계적이나 일관성이 다소 부족함.
    - 미미한 어법의 오류가 있음.
    4
    - 주장이나 의견이 명료하지만 근거가 제시되지 않음.
    - 단어의 선택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있으나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없음.
    - 글의 구성이 체계적이지 않고 일관성이 부족함.
    - 어법의 오류가 있으나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없음.
    3
    - 주장이나 의견을 제시하였으나 명료하지 않음.
    - 단어의 선택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있어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음. 
    - 문단의 구분은 이루어져 있으나 글의 구성이 불완전함.
    - 문법의 오류가 있어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음.
    2

    - 주장이나 의견이 제시되어 있지 않음.
    - 단어의 선택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
    - 문단의 구분이나 글의 구성이 이루어져 있지 않음
    - 문법의 오류가 많음.

    1


    [참고]국어과(논설문 쓰기) 분석적 채점기준 예시

    평가요소 배점 5 4 3 2 1
    내용선정 주장이 명확하게 드러나고 추론과 논거가 타당하며 반론을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독자를 설득시키는가를 평가함. 5 주장이 명확하게 드러나고 주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객관적인 근거와 추론을 바탕으로 하여 독자를 효과적으로 설득시킨다. 자신의 주장과 상반된 주장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타당한 반론을 제시한다. 주장이 명확하게 드러나긴 하나 주제에 대한 시각이 다소 피상적이다. 객관적인 근거와 추론을 제시하였으나 일반적인 내용이다. 자신의 주장과 상반된 주장을 언급하고는 있지만 타당한 반론을 제시하지 못한다. 독자가 주장과 근거를 파악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지만 주장이 피상적이고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부족하다. 자신의 주장과 상반된 주장에 대한 언급이 없다. 독자가 주장을 파악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지만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의 타당성이 없거나 근거 자체를 거의 제시하지 않아서 독자를 설득하는 데에 실패했다. 주장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아서 글쓴이의 의도를 이해하기 어렵고, 근거를 제시했더라도 주장이 명확하지 않아서 타당한 근거로 기능하지 못한다.
    내용조직 주장과 근거가 유기적으로 배열되었고, 글의 서론, 본론, 결론이 잘 조직되어 있는가를 평가함. 5 주장과 이를 뒷받침하는 세부내용들이 논리적·유기적으로 배열되어 있어서 설득력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으로 기여한다. 글의 서론, 본론, 결론이 잘 조직되어서 독자의 내용 이해를 돕는 데 에 기여한다. 주장과 이를 뒷받침하는 게부 내용들이 적절하게 배열되어 있고, 글의 서론, 본론, 결론이 적절하게 조직되어 있다. 주장과 세부내용의 배열이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독자의 주의가 분산된다. 글의 서론, 본론, 결론이 드러나기는 하지만 각각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하고 있지는 않다. 주장과 세부내용들이 다소 혼란스럽게 배열되어 있고, 글의 서론이나 결론이 드러나지 않아서 글의 완결성이 떨어진다. 주장과 세부내용 간의 배열이 전혀 유기적이지 않고, 글의 전개 구조가 드러나지 않아서 오히려 독자의 내용 이해에 혼란을 준다.
    표현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표현되었고, 독자를 적극적으로 설득시키고자 하는 어조와 문체가 드러나는가를 평가함. 5 글쓴이의 생각이 명확하게 표현되었고,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로 표현되었다. 글쓴이의 개성과 주체적인 목소리가 잘 드러나고, 어조나 문체에서 독자를 설득시키려는 의지가 돋보인다. 글쓴이의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독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되었다. 글쓴이의 개성과 주체적인 목소리가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주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보인다.  글쓴이의 생각은 대체로 명확하게 표현되었으나, 표현이 피상적이고, 독자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표현도 다소 포함되어 있다. 주제에 대해서 참여하고자 하는 노력이 보인다. 글쓴이의 생각이 명확하게 표현되지 않고, 독자가 공감하기 어려운 표현들이 많으며 주제에 대해서 독자를 설득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드러나지 않는다. 글쓴이의 생각이 명확하게 표현되지 않고, 독자가 이해할 수 없는 표현들이 많다. 어조나 문체가 설득하기 위한 목적의 글로서 적절하지 못하다.
    단어선택 내용을 정확하면서도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하였는가를 평가함. 5 내용을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하였고, 글쓴이의 생각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단어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부적절한 단어가 다소 포함되어 있으나 전반적으로 내용을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하였다. 부적절한 단어가 다수 포함되어 있어서 가독성을 떨어뜨리기는 하지만 전반적인 내용전달에는 큰 문제가 없다.  부적절한 단어가 많아서 중심내용전달에는 문제가 없으나 세분용전달에는 어려움이 있다. 사용된 단어가 매우 제한적이고 부적절하여 내용이해에 오히려 혼란을 야기한다.
    어법 문법, 맞춤법 등의 표준적인 어법을 정확하게 사용하였는가를 평가함. 5 문법이나 맞춤법 등의 표준적인 어법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어서 오류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문법이나 맞춤법 오류가 2~3개 정도 있으나 내용을 전달하는 데에 큰 문제가 없다.  문법이나 맞춤법 오류가 4~5개 정도 있으나 내용을 전달하는 데에 큰 문제가 없다. 문법이나 맞춤법 오류가 5개 이상 나타나고 독자의 가독성을 떨어뜨린다. 문법, 맞춤법 등의 표준적인 어법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다.

     

    수행평가 문항 개발 후 검토

    <수행평가 문항 검토 체크리스트>

    범주 내용 아니오
    성취기준 적합성 선정된 성취기준이 수행평가로 평가하기에 적합한가?    
    개발된 문항이 선정된 성취기준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인가?    
    성취기준과 수행과정이 교육과정의 범위를 넘어서는 것을 요구하지 않는가?    
    평가방법의 타당성 학생들이 어떻게 학습하는가에 관심을 갖고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는가?    
    학생이 직접 구성한 반응에 의해 산출되는 결과물과 행동에 기초하여 평가하는가?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과제의 수행방법 및 산출물의 형식을 제시하는가?    
    단발적인 평가가 아닌 학습과 연계된 평가인가?    
    시행 가능성 평가시행의 공간, 시간, 환경 등이 큰 부담 없이 구현 가능한가?    
    평가시행 시간이 다른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는가?    
    평가 환경이 학생의 성별, 지역 등의 특성이나 자원의 영향을 받지 않는가?    
    채점기준의 적절성 채점기준이 수행의 과정과 결과, 참여도 등이 종합적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작성되었는가?    
    채점기준은 학생의 결과 산출 혹은 응답 수준을 적절히 변별하는가?    
    평가방법 및 도구 유형에 적절한 채점 및 평정 체제가 설정되었는가?    

     

    수행평가 도구 개발 시 유의사항

    1. 프로젝트(project)나 포트폴리오(portfolio) 방법으로 수행평가를 시행할 때에는 단순히 숙제 등을 모아서 정리한 형태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수행평가 본래의 취지와 특성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수행평가는 고차원적인 수행능력을 요구하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고등정신능력을 측정해야 하고, 나아가 평가 자체가 학생의 학습을 보다 직접적으로 안내하고 촉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교과협의회를 통하여 출제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수행평가 출제계획표로 정리합니다.

    4. 지식의 단순한 적용보다는 고차원적인 수행을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해야 합니다.

    5.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수행과정과 결과를 분명하게 제시하여, 수행평가의 평가대상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주어진 상황과 조건에서 수행평가 시행이 가능한지, 학생에게 지나치게 큰 부담을 주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7. 예시답안과 함께 학생들의 예상답안 유형들을 작성하여 평가도구와 채점기준이 타당한지 검토합니다.

     

    수행평가 채점과정

    1. 표본학급을 선정하여 가채점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반응 유형별 부분점수 부여의 일치성, 출제 시 작성한 채점기준의 효율적인 적용 여부 등을 검토합니다.

    2. 채점기준의 재설정이 필요하다면, 기본 답안의 수정 여부, 유사 답안의 범위 설정 등의 사항을 다시 면밀하게 협의합니다.

    3. 이상의 결과를 반영하여 전체 채점을 실시하고, 채점 과정에서 확인된 특이답안 유형들을 정리합니다. 또한 답한 처리 사례를 공유하고, 주목할 필요가 있는 사례들이 채점기준에 포함되도록 채점기준을 최종 수정합니다.

    4. 최종 수정된 채점기준을 바탕으로 채점결과를 재검토합니다.

    5. 학생들에게 채점결과를 공지한 다음 이의 신청/처리/확인 과정을 거쳐서 학생 성적일람표에 개인서명을 한 후 채점을 마무리합니다.

    6. 채점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각각의 평가요소가 의미하는 것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다수의 학생들을 채점할 때 이들 평가요소를 일관된 의미로 적용해야 합니다.

    7. 평가요소에 따라서 점수를 부여할 때에는 부여한 점수에 대한 근거를 학생의 수행과정이나 결과물에서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8. ‘, , 또는 5점 등의 척도로 점수를 부여할 때에는 각 수준이나 점수 간의 변별지점을 명확하게 인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9. 점수를 부여할 때에는 중앙 집중화(평균에 가까운 점수만 부여하여 변별도가 낮아지는 현상) 경향을 통제하고 타당한 변별을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10. 채점을 할 때에는 다른 교사들과의 일치도를 높여서 채점자 간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명의 학생을 채점하는 동안 동일한 엄격성을 유지하여 채점자 내 일관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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