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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생평가의 의미와 변화: 학생평가는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교육평가 2020. 4. 3. 13:09

     오늘은 학생평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학생편가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과거와 비교해 학생평가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그리고 그 모습에 담긴 학습평가에 내재된 대립적 가치기준,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강조되고 있는 수업과 연계된 학생평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학생평가의 의미

     학생평가란 말그대로 학생을 평가하는 활동을 말하는데요, 교수학습 장면에서 이루어지는 학생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평가의 대상으로 삼고, 교육적 가치에 비추어 판단하는 활동입니다. 
     다시 말해, 교사가 교수학습의 효과 및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생의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정의적, 신체적 영역의 성취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여 일차적으로 학생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과정에 변화를 주거나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주는 활동을 일컫습니다.

     이와 같이 좋은 의미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학생평가가 실제로도 학교현장에서 학생의 학습을 돕고, 교육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지 등 우리는 학생평가의 실천적인 효과에 대해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제대로 된 학생평가의 의미가 구현되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입니다.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생평가는 교육적 의미의 평가라기보다는 분류와 배치를 위한 선발평가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실 학생평가는 학생의 학습을 돕고, 학생들이 학습에 보람을 느끼도록 동기유발을 하는 것이 본래 취지입니다. 그러나 지금 이루어지는 학생평가는 오히려 학생들이 학습을 혐오하게 하고, 평가를 기피하도록 만들고 있지는 아닌지, 역효과가 발생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겠습니다.
     학교현장에서는
    학교의 시험이 관행적으로 학생평가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시험점수는 진학의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이와 같은 학생평가에 대한 선입견이 교육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선입견이 아니라 현실이 되버린 셈입니다. 

     우리의 관행적 학생평가는 학생의 특성에 부합하는 특색 있는 수업을 하지 않고, 국가교육과정에 제시된 동일한 성취목표의 달성을 위해 거의 유사한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평가방식에 대한 비판과 함께 학생 특성에 맞는 수업을 하도록 하는 학생중심의 새로운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그에 따른 평가방식도 일부 변화하고 있습니다. 암기위주의 지식을 평가하기 보다는 창의성, 개별성, 특수성을 교육하고 이를 평가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2. 학생평가의 변화

    전통적인 학습상황에서의 학습평가

    학생평가의 변화된 모습

    결과만을 강조 과정도 평가
    선발과 배치 강조 충고와 조언을 통한 학습 모니터링 강조
    단편적인 기술에 대한 평가 통합적인 기술의 평가
    단편적인 지식에 대한 평가 지식의 적용에 관한 평가
    지필검사 유형의 평가 수행평가의 강조
    탈맥락화된 과제 맥락화된 과제
    흑백논리의 정답 다양한 유사정답
    평가기준과 준거의 비명시 평가기준과 준거의 명시
    학생 개별평가 중심 집단평가의 강조
    수업 후 평가 수업 중 평가

     과거 학생평가의 목적은 시험을 쳐서 학생들에게 성적을 부여하기 위함이었고, 지필평가가 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제는 단순하게 시험을 치러 점수를 매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생평가가 교육적으로 유의미하도록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의 학생평가가 표에서 우측에 위치한 내용과 완전히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과거에는 결과만을 강조하여 '수업 후 평가'만 이루어졌다면, 최근에는 과정에 대한 평가도 함께 함으로써 '수업 중 평가'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수업 중 평가'는 '학습과정의 평가', '학생들에 대한 모니터링 강조', '수행평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결과만 좋으면 괜찮다는 식의 논리였더 과거와 달리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이 성장하고 있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것이 최근의 학생평가의 모습을 크게 대변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초등학교는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없어지고, 토론이나 실기, 상호작용 위주의 수행평가를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학교 1학년의 경우, '자유학기제'를 실시하고 시험이 없습니다. 수행평가로만 이루어지는 '수업 중 평가'가 대다수이고, 수업 후 이루어지는 평가가 없는 것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가 최근 변화된 학생평가의 여러 모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지필평가로 이루어지는 점수제였다면, 최근에는 학생의 면목을 파악하기 위해 평가가 다변화되고 있고, 그 예로 학교생활기록부가 다양하고 적나라하게 진술되고 있습니다. 각각 항목에 따라 학생의 여러 특성을 파악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최근 변화된 평가의 특징인 것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본래 취지는 해당 학생이 수업 과정 중에 혹은 학교를 다니는 전 과정에서 보이는 발전적 성취, 진보적 발전의 결과, 성숙도 그리고 그 과정에 녹아있는 여러 노력들을 자세하게 적고자 한 것입니다.이러한 이유로 교과 성적은 간단하게 제시하는 반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자세하게 기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 예시

     사실 학생평가가 변화된 모습이 무조건 '옳다', '좋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학생평가가 교육적으로 유의미하도록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우리는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살펴보고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 구성항목별 평가내용

    No. 항목 평가내용
    1 인적사항 학습환경 파악, 환경극복 의지
    2 학적사항 학교환경 파악, 준법성, 인성 등
    3 출결상황 성실성, 학업의지, 준법성 등
    4 수상경력 자기주도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등
    5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 파악
    6 진로희망사항 관심, 갈등관리 등
    7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자기주도성, 진로의지 등
    8 교과학습발달상황 학습역량, 상호작용, 도전정신, 성실성 등
    9 독서활동상황 지적호기심, 상호작용, 전공적합성 등
    1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인성, 공동체, 리더십, 사회성 등

     여기서 눈여겨 볼 것은 학생기록부의 작성 지침 내용입니다. 평가가 수업활동과 연계되어 실시될 것을 강조, 당부하고 있습니다. 교사가 실시한 수업과 관련 없이 이루어지는 평가는 학생의 실제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가지고 있는 외적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교육청에서는 학생평가를 수업활동과 반드시 연계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행평가만으로도 성적 산출이 가능하도록 개정함으로써 그 의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3. 변화된 학생평가에 내재된 대립적 가치 기준

     기존 학생평가의 문제점(선발과 배치를 위한 평가)을 극복하기 위해 학생평가에 대한 보다 본질적인 접근을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질적인 접근이라 함은 변화된 학생평가에 포함된 대립적인 가치가 무엇이길래 문제점이 생기는지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즉 과거와 달리 현재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과거와 비교하여 대립되는 가치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대립적 가치 기준
    1) 선발을 위한 평가학생의 성장을 위한 평가
    2) 단편적 지식의 평가(교과서 수준의 저급한 암기위주의 지식)통합적 역량의 평가(문제해결능력, 창의적 사고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3) 경쟁 중심의 평가배움 중심의 평가
    4) 표준화된 평가교사 전문성에 기초한 평가

    **표준화된 평가란 규격화된 평가를 말합니다. 학생의 학습에 대한 이해와 성장에 대해 평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표준화된 평가절차, 내용대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교사전문성에 기초한 평가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학생의 특성과 능력을 면밀하게 파악하는 것을 강조하는 평가입니다. 그 예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관찰평가'가 있습니다. 해당 평가의 경우 교사의 능력과 전문성이 얼마나 담보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전문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교사에 대한 불신과 부정이 팽배할 경우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처럼 코로나19로 인하여 개강이 연기되고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될 경우,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질지, 제대로 이루어질지에 대해 학부모와 학생은 교사에게 의문을 품게 되고 불신을 갖게 됩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교사 전문성에 기초한 평가가 어려운 것입니다. 

     오른쪽에 위치한 초록색의 평가들은 모두 수업활동과 관련되어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수업 전이든 중이든 후든 수업활동과 직간접적으로 반드시 연관된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최근 평가의 대표적 추세입니다. 교사가 가르치지 않았는데(수업과 관련 없는) 평가를 하는 것은 학생의 능력이 아니라 학생이 가지고 있는 배경적 요소가 큰 영향을 미치고 이에따라 교사는 제대로 된 평가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수업에 초점을 맞춘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 대립적 가치 기준을 확실히 정립할 수 있습니다.

     

    앞서 수업과 연계된 학생평가를 재차 강조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수업과 연계된 학생평가의 기능

     평가의 변화를 위해 학생평가는 수업과 연계되어야 합니다. 학생의 학습을 돕고 개선하기 위해 수업과 연계되는 방식으로 학생평가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인데, 여기서 '수업과 연계된 학생평가'라는 것은 교사가 수업의 각 진행 단계마다 교육적 의사결정에 요구되는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고, 교육적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사는 지속적으로 수업목표에 비추어 학생의 학습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수업전략을 바꿔가며 학생의 학습을 도울 수 있습니다
     교사가 학생을 평가하는 것은 학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교사의 활동이 학생들에게 적합한지 판단하는 과정이기도 하기 때문에 학생평가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수업의 흐름과 관련해 교사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고 수집해야 할 평가정보들을 정리해보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수업 전 학생들이 학습주제와 관련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학생들이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가?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할 학생이 있는가? 그 학생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어떤 학습지도안을 계획해야 하는가?
    계획하고 있는 수업지도방법들이 학생들에게 적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가?
    어떤 학습과제를 어떻게 부여해야 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진단평가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수업 중 학습활동과 관련해 어떤 피드백을 학생들에게 주어야 하는가?
    학생의 학습을 돕기 위해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가?
    질문에 대한 학생 답변에 어떤 답변을 보여야 하는가?
    나의 특별한 주의와 지도를 필요로 하는 학생은 없는가?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않을 경우 이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수업을 언제 어떻게 끝내야 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형성평가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수업 후 학생들이 수업내용을 얼마나 잘 학습했는가?
    수업 중 배운 애용이 적절하게 평가에 반영되었는가?
    학생들이 다음 내용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가?
    학생들에게 어떤 평가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가?
    학부모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야 하는가?
    수업을 어떻게 개선해가야 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총괄평가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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