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학생평가 결과의 해석: 준거참조평가 VS 규준참조평가
    교육평가 2020. 4. 3. 15:33

     오늘은 저번시간에 이어서 1)수업과 연계된 학생평가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고, 2)학생평가 결과를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들, 그리고 3)학생평가의 운영과 질 관리, 마지막으로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업과 연계된 학생평가의 예

    협동학습에서의 수업절차를 중심으로 평가를 할 때 이루어지는 평가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협동학습에서의 수업절차 각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교사의 과제에 대한 설명 학생의 선수학습정도 평가
    학생별 초기 과제 이해 학습 학생의 개인능력 평가
    집단 협동학습 집단과정의 평가
    최종 결과물의 제시 집단 생산성 평가
    종합 정리 학생학습의 평가/학습만족도평가

    위의 각 수업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학생의 선수학습정도 평가/학생의 개인능력 평가
     학생 개인의 능력에 관한 정보는 학습자 현재의 수준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필수적 정보입니다. 특히나 예시로 든 협동학습의 경우, 집단과정은 개인능력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므로 모둠활동이 이루어지기 전, 학생의 개인의 능력을 파악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집단과정의 평가
     학생 개인의 능력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집단 내 상호의존 양상과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집단상황에서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에 대한 설명은 Piaget의 사회인지적 갈등과 학습에 관한 모델과 관련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은 다른 관점과 학습수준을 가진 학생과 지식 간의 갈등을 초래하게 되는데, 학생은 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을 하고, 이는 학생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3) 집단생산성의 평가
     집단에게 완성해야 할 과제를 부여하고, 그 과제를 완성하는데 투입된 학생 각자의 개인적인 공헌도보다는 집단이 산출해 낸 완성된 과제의 탁월성에 관심을 가집니다. 집단생산성과 개인학습의 평가는 공립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즉 교사는 모든 집단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집단생산성이 평가될 수 있음을 사전에 고려하여 무임승차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4)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각 학습자에 대한 학업성취 수준의 평가를 통해 학습과제에 대한 이해수준을 확인합니다. 집단생산성과 집단별로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개인의 책무성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개인별로 학습과제가 얼마나 잘 이해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이 속한 집단이 어떤 절차에 의해 어떤 결론에 도달했는지를 파악하고 있는지도 본 평가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5) 학습만족도 평가
     학습활동이 학습자 개개인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평가입니다. 학습자가 얼마나 배우는 일에 열성적으로 참여하고 몰입하는지, 학습이 즐거운지 등의 정보를 수집해 평가 이후 학습자를 지원하도록 합니다.

     

    2. 학생평가 결과의 해석

     학생평가의 결과로 학생에게 부여된 점수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 점수를 해석하기 위해 결과해석을 위한 판단 기준, 즉 참조틀이 필요합니다. 점수해석을 위한 참조틀은 대표적으로 4가지가 있습니다.

    점수해석을 위한 참조틀

    1) 능력참조틀
     능력참조틀에서는 학생의 수행이 그 학생의 최대수행능력에 비추어 볼 때 학생이 얻은 점수가 높은가, 낮은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한 판단기준입니다.

    2) 성장참조틀
     성장참조틀에서는 학생의 현재수준을 이전수준과 비교하여 평가합니다. 성장참조틀은 학생이 얻은 점수는 과거보다 향상된 점수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얻는 판단기준으로 학생의 진보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규준참조틀
     규준참조틀에서는 학생의 수행이 다른 학생들의 수행과 비교되어 평가되고 해석됩니다. 한 학생이 획득한 점수가 다른 학생들의 점수와 비교해볼 때 높은 점수인가, 낮은 점수인가에 따라 상대적으로 비교됩니다.

    4) 준거참조틀 
     준거참조틀에서는 학생의 수행이 잘 정의된 내용영역과 그 성취목표가 판단기준이 됩니다. 성취목표에 비추어 학생이 무엇을 성취했는가에 대해서만 관심을 두고 평가합니다. 쉽게 말해 절대 평가입니다.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주로 규준참조틀과 준거참조틀이 많이 활용됩니다. 이 두 가지 참조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거참조평가 규준참조평가
    성취목표를 준거로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이 부족한지 평가하는 방법

    규준집단을 설정하고 그 집단 내에서 상대적인 위치나 서열에 관한 정보를 수집

    성취목표가 구체적이어야 한다. 규준집단의 점수분포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나 서열에 비추어 해석
    학생의 능력이나 기술에 대한 정보수집에 주된 관심이 있음 학생성취의 상대적 위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주목적이 있음
    학생 수행에 대해 규준참조틀과 준거참조틀에 의한 해석이 동시에 가능
     종종 준거참조틀이나 규준참고틀 그 어떤 것으로도 해석되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학생의 점수에 의미를 부여하기가 어렵다. Ex)반배치고사: 학생들에게 평가 결과를 알리지 않고, 오로지 반을 배치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성취목표를 준거로 하지도 않고, 집단 내에서 상대적인 위치를 알아보기 위함도 아니다. 

     

    준거참조평가 규준참조평가

    준거: 성취목표

    준거참조틀에 의한 해석을 위해서는 검사가 재고자 하는 바를 구체화한 잘 정의된 내용영역, 성취목표로 정리하는 것이 요구된다. 

    규준1) 백분위: 원점수를 기준으로 해당 원점수 아래에 몇 퍼센트의 사례가 포함되어 있는가를 보여주는 점수

    **원점수란 학생이 받은 점수를 말한다.
    예를 들어 학생A가 원점수가 78점이고, 백분위가 68%라 하면, 원점수 78점 미만의 학생들이 68%가 있다는 것이고, A학생은 상위 32% 안에 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규준2) 표준점수: 한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있는가를 표준편차 단위로 환산한 점수

    **표준점수가 1점을 넘으면 평균을 넘는 점수를 얻은 것이고, 1점이하의 경우, 점수가 평균을 넘지 못함을 의미한다.

    규준3) 스테나인: 표준점수를 변화하여 9개 구간으로 나눈 점수

    **스테나인은 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활용되고 있다. 스테나인은 표준점수라는 규준을 활용하기 때문에 규준2와 규준3은 서로 많이 관련되어 있다.

     

     

     

    3. 학생평가의 운영과 질 관리

    1) 네 단계의 학생평가 운영

    2) 학생평가의 질 관리를 위한 점검사항

     

    4.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