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교육평가의 유형과 분류
    교육평가 2020. 3. 27. 00:21

    오늘은 교육평가의 의미와 이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교육평가와 관련된 개념을 교육평가와 비교하여 알아보고, 교육평가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교육평가의 의미

    1) 교육평가의 의미

     교육평가란 학습자의 학습과 행동 발달정도(학생의 특성)를 교육의 목표(평가 기준)에 비추어 측정하고 판단하는 일입니다. 1990년대 이전까지 교육평가는 학생들의 지적 및 정의적 성취를 측정하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교육평가를 학생의 교육성취평가와 동일시하기는 어렵습니다.

     최근 20년 사이 교사평가, 강의평가, 교육과정평가, 학교평가, 교육청 평가 등 학생 평가 이외의 다양한 평가들이 중요한 평가활동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기존의 평가의 의미도 폭이 넓어졌습니다.

     

    2) 교육평가 의미의 범위

     앞서 말했듯 교육평가는그 의미의 범위가 넓어져 현재 교육평가란 학습자의 교육적 성취를 위하여 조직된 유무형의 조건(교육프로그램 평가)이나 학생의 교육적 성취 자체의 특징이나 가치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판단하는 활동(학생 평가)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학생평가만 교육평가로 여겨졌다면, 최근에는 교육프로그램 평가도 함께 해당되는 것입니다.

     

    교육평가의 의미를 보다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 관련된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평가와 비교해보겠습니다.

     

    2. 교육평가와 관련된 개념

    1) 교육측정

     평가는 가치판단을 핵심적 개념요소로 하지만 측정은 수량화 과정으로서 가치판단 활동이 아닙니다. 측정은 체계적인 자료 수집, 분석, 해석을 통해 관심대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는 과학적 활동입니다.

     평가는 측정을 포함하지만, 그것에만 의존하지는 않습니다. 평가는 측정치와 그 외 주관적 관찰 자료를 종합적으로 수합하여 평가대상에 대한 가치판단을 합니다.

     

    2) 검사 및 시험

     검사는 관심대상을 측정하기 위해 표집된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활동이나 그 활동에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이는 측정을 위한 것이며, 따라서 측정은 검사를 포함합니다.

    시험은 지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일종의 검사입니다. 검사는 시험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그러므로 측정은 검사를 포함하고, 검사는 시험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3) 사정

     사정은 결과를 수량적 등급으로 표현하는 평가를 의미합니다. (사정에는 평가와 같이 가치판단이 첨가됩니다.) 전국적 교육성취평가나 성적사정과 같이 평가결과가 수량화되는 경우에는 평가와 사정은 구분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평가대상을 수량화하지 않고 그 자체에 대한 비평을 하는 경우는 사정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3. 교육평가의 유형

    1) 교육평가의 분류

    구분 평가의 대상 평가의 예
    학생평가 학생의 자질

    교과성취평가
    인성평가
    수행과제물 평가 등

    프로그램 평가 학생 교육을 위하여 주어지는 제 조건

    학교평가
    교육청평가
    학문영역평가
    교육과정평가
    수업평가(교사평가)

     

    2)학생평가의 분류

    분류의 준거 종개념
    평가의 목적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평가점수 해석 방법 준거지향평가
    규준지향평가
    평가도구의 형태 지필평가
    수행평가
    컴퓨터 활용 평가: CT/CAT/CM/IM
    평가에 대한 심리적 부담의 크기 고부담평가
    저부담평가

     

    학생평가의 유형: 평가 목적에 따른 분류

    (1) 진단평가
     진단평가의 목적은 교육 프로그램의 출발 지점이나 과정에서 학습자의 상태를 진단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준비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보통 수업 전에 수업계획을 위해 사용됩니다. 

    (2) 형성평가
     형성평가의 목적은 수업의 내용과 방법, 속도를 조절하는 데 있습니다. 주로 수업 과정 중에 일어납니다. 

    (3) 총괄평가
     총괄평가의 목적은 특정기간에 이루어진 교육적 성취를, 즉 수업의 효과를 (전체적으로) 총괄하여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는 수업 이후 결과적 차원을 확인하는 평가로 이해됩니다. 

     대개 진단평가는 수업 전에, 형성평가는 수업 중에, 총괄평가는 수업 후에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반드시 이러한 순차적 개념이 지켜지는 것은 아닙니다. 수업진행 과정에서 진단평가가 가능하며, 총괄평가를 다음 학기의 수업의 기준으로 본다면, 총괄평가가 진단평가의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평가유형 (예진적) 진단평가 (형성적)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목적 준비도 결함 파악 및 수업계획 (수준별) 학급 배치 학습 결함의 원인 파악 및 치유수업 수업내용, 방법, 속도 조절 성적사정, 수업효과 평가
    평가요소 선수지식, 정의적/신체적 특성 강좌 또는 단원 목표에 관련된 전반적 내용 구체적 학습실패의 원인 파악 사전에 계획된 학습 단위의 성취 여부 강좌 또는 단원목표에 관련된 전반적 내용
    문항 난이도 쉬운문항 70~80% 난이도 광범위한 난이도 학습내용에 따라 변화 학습내용에 따라 변화 광범위 난이도(20~80%) 평균 50~60%
    실시 시간 강좌나 단원 시작 시 강좌나 단원 시작 시 필요에 따라 수업 진행 중 주기적으로 강좌나 단원의 종결 시
    측정방법 준거지향검사, 교사제작검사 규준지향검사, 표준화검사 특별히 고안한 오류진단 검사, 학생반응 프로토콜 분석 간단한 시험이나 수행과제 부과 기말고사, 중간고사, 전국적 모의시험
    점수해석 준거지향 규준지향 준거지향 준거지향 규준지향, 준거지향

     

     예진적 진단평가는 수업 전 학생들의 선수학습 정도, 신체적, 정서적 상태 혹은 학생의 오개념을 확인하는 목적을 갖습니다.

     형성적 진단평가 수업 중 일어나는 진단평가입니다. 수업 중에 학생들의 상태(학습 결함,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는 오개념의 여부)를 수업 중에 계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형성적 진단평가와 형성평가가 헷갈릴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여기서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형성평가는 형성적 진단평가와 평가요소, 문항 난이도는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지만 목적이 다릅니다. 형성평가는 학생의 학습상태를 진단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교사가 자신의 수업의 속도, 방법, 내용적인 부분에서 변화가 요구될 때 실시하는 평가입니다.

     같은 평가문항이더라도 목적이 다르다면 어느때는 형성적 진단평가가될 수 있고, 어느 때는 형성평가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학생평가의 유형: 결과의 해석방법에 따른 분류

    구분 규준지향평가 준거지향평가
    개인차에 대한 가정 - 개인차는 항상 있다.
    - 항상 성공/실패자가 생긴다.

    - 개인차는 없앨 수 있다.
    - 적절한 환경과 방법, 노력에 의하여 완전학습이 가능하다.

    평가 목적 개인차 변별 및 상대적 비교 학업성취 결과 직접 확인
    확인내용 누구보다 얼마나 더 성취했는가? 무엇을 얼마나 성취했는가?
    시점 도달점에서 확인 평가는 교수-학습과정과 유기적 관계
    양호도 신뢰도와 객관도 중시 타당도 중시
    측정학적 배경 심리적/상대적 특정 전통 물리적/절대적 측정 전통
    좋은 문항 비교적 중간 난이도/변별도가 높은 문항 매우 어렵거나 쉬운 문항이라도 내용타당도가 높은 문항
    점수분산 개인 간 점수분산이 클수록 바람직 개인 간 점수분산은 중요치 않음

     규준은 학생이 속해있는 전체집단의 표본 점수 분포입니다. 학생이 점수 분포에서 어느 위치에 속해있는지, 즉 상위권에 속해있는지, 하위권에 속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 차 변별과 상대적 비교가 가능하고 등급, 등수, 석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대평가)

     절대는 규준과 다르게 전체집단의 점수분포가 존재하지 않고, 누구나 노력하면 성취할 수 있는 절대적인 기준이 있습니다. 개인 간 점수 분산과 개인 차는 중요하지 않으며, 학생 개인의 적절한 학습과 방법에 의해 완전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은 규준지향평가보다는 편한 마음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절대적 기준을 누가, 어떻게 정할 것인지와 문항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질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학생평가의 유형: 평가의 도구에 따른 분류

     평가의 도구에 따라 지필평가, 수행평가, 컴퓨터 활용평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세 가지 유형은 배타적이지 않습니다. 국어 지필평가에서 일부 문항들이 '소설의 일부분을 각색하여 써보시오.' '시의 일부를 새롭게 창작해보시오.' 등과 같이 수행평가의 형태로 제시 될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 또한 컴퓨터를 활용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를 병행하는 이유는 현실적 중요성과 연구가치 때문입니다. 교육현장의 학교생활기록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구분하도록 서식화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단편적 암기 위주의 지필평가가 학교현장에 만연하다보니 수행평가의 비중을 늘려야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필평가란에 수행평가 결과를 넣어도 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이유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학생평가의 유형: 심리적 부담에 따른 분류

     고부담평가와 저부담평가는 평가결과가 피평가자에게 어느 정도로 심리적 부담을 주는가에 따라서 구분됩니다. 부담의 크기를 기준으로 하므로 어떤 평가가 고부담 평가인가 저부담 평가인가는 어디까지나 상대적입니다.

     고부담평가일수록 교육현장의 풍토에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 예컨대 수능이 가까워져 올수록 고3학생들이 수능에 나오지 않는 과목은 수업을 열심히 듣지 않습니다.

     

    3) 교육프로그램 평가의 분류

    분류 준거 분류
    프로그램의 유형 기관평가 대학종합평가, 단과대학평가, 초/중등학교평가, 교육청평가
    교육과정평가 학교교육과정평가, 교양교육과정평가, 교직과정평가
    수업(강의)평가 강의평가, 수업평가
    메타평가 평가 프로그램
    평가단의 구성 자체평가 학교 자체평가, 내부평가
    외부(실사)평가 외부평가, 실사평가

    * 메타평가란 평가의 평가를 말합니다. 기존의 평가 체제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