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평가 계획과정과 작성방법 및 유의점 그리고 지필평가문항의 유형
    교육평가 2020. 4. 17. 21:17

    오늘은 평가의 계획과정평가문항 작성방법 및 유의점 그리고 지필평가문항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평가의 계획과정

    교사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평가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1) 성취기준 확인하기
    : 성취기준은 교육활동을 하는 기준이며, 교육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2) 평가기준 설정하기 ex. //
    : 평가기준을 정할 때에는 하나의 성취기준별로, 또는 하나의 성취기준을 두 개 이상으로 구체화하거나 세분화할 수 있으며, 몇 개의 성취기준을 통합할 수도 있습니다.

    3) 평가에 필요한 구체적 사항 정하기
    : 평가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이란 평가자, 평가 방법, 평가 시기, 평가  장소, 평가 척도 등입니다. 평가 기준에 따라 관찰평가, 점검표, 자기평가, 질문지 평가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평가 도구 만들기
    : 교사는 평가를 위한 명시적인 기준표를 만들어서 공개합니다. 이런 평가 도구는 시험지 형태일 수도 있고, 관찰 기록지, 점검표 등의 형태일 수 있습니다.

     

    2. 문항 작성의 방법 및 유의점

    1) 평가의 전체적인 틀에 대한 이해

    • 평가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 피험자 집단의 수준과 특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 성취기준을 다시 한 번 확인하여 내용 및 행동영역별 문항수를 결정해야 합니다.

    2) 문항 초안 작성과 문항 검토

    • 문항 초안은 2-3배수를 제작하게 되며, 공동 검토를 거쳐 1배수를 선정하게 됩니다.
    • 문항 검토는 논리적 검토와 경험적 검토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문항 검토 시 유의해야 할 사항
    첫째, 오탈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다의적 해석이 가능한 게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셋째, 조건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넷째, 극단적 반례 가능성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정답지 분포
     정답지 분포가 너무 편중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각 정답지의 개수를 동일하게 하는 것도 학생들에게 단서를 줄 수 있어 옳지 않습니다.

    4) 이원분류표와 문항카드 작성

    • 이원분류표 작성을 통해 내용타당도를 점검합니다.
    • 최종 선정된 문항을 기준으로 이원분류표를 작성해 봄으로써 내용과 행동영역이 편중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 이원분류표 작성이 완료되면 문항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위해 문항카드를 제작합니다.
    • 문항카드에는 주로 출제 영역(내용영역과 행동영역), 출제의도, 출제근거, 문항내용, 정답해설, 정답, 예상정답률 등이 포함됩니다.

    5) 문항 오류 발생에 대한 대처
     문항 오류가 발생했을 때에는 가장 합리적인 대처방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예컨대 1번이 정답이었는데 2번도 정답이 된 경우, 1,2번을 모두 정답 처리하도록 합니다.

     

    3. 문항의 형식

    평가방법에 따른 분류

    평가 유형 정의 비고
    지필평가 학생이 자신의 지식 및 기능에 대한 습득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종이와 필기도구를 이용하여 주어진 문항에 응답하는 방식의 평가 지필평가로는 선택형 문항 이외에도 서답형 문항(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문항)이 포함될 수 있음.
    수행평가 학생이 자신의 지식 및 기능에 대한 습득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산출물을 만들어 내거나 실제 수행을 통해 보이는 방식의 평가

    - 결과 또는 산출물과 함께 과정까지 평가하고자 하므로 실기평가, 포트폴리오, 실험/실습, 토론, 구술, 발표, 논술 등의 방식이 사용될 수 있음.

    - 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문항을 수행평가 과제의 일부분(하위 문항)으로 사용하여 학생의 학습과정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수는 있으나, 이들 문항만으로 구성된 평가를 수행평가라고 할 수는 없음.

    아는 것실제로 할 수 있는 것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이 두 가지를 균형적으로 습득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지필평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생평가에 쓰이는 문항(과제) 유형
    - 학생의 응답방식에 따른 분류

    문항 유형 정의
    선택형 문항

    - 학생이 미리 제시된 답지 중에서 알맞은 답을 선택하는 방식의 문항

    -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문항이 포함

    서답형 문항

    - 학생이 독자적으로 답안을 작성하는 방식의 문항

    - 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문항이 포함

    피험자의 반응 양식 문항 유형
    선택형 진위형(OX형)
    배합형(연결형, 줄긋기형)
    선다형 최선답형
    정답형
    다답형
    합답형
    서답형 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문항유형에 따른 문항 예시

    진위형
    1. 다음 진술문을 읽고, 맞으면 O, 틀리면 X를 표시하시오. 
    미국의 수도는 워싱턴 DC이다. (O, X)

    배합형 문항 예시

     

    선다형 문항 예시

     

    완성형 문항 예시

     

    단답형 문항 예시

     

    서술형
    1. 북반구에서 고기압의 바람 방향과 저기압의 바람 방향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논술형
    1. <자료1>과 <자료2>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인터넷 사용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인터넷 문화에 대해서 논하시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