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표와 교육평가, 그리고 교육과정: 불가분의 관계교육평가 2020. 3. 22. 00:04
이번 글에서는
1. 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
2. 교육목적(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평가(수단)
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간의 관계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1. 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교육'에 대한 정의
어원에 따른 교육의 정의 (이것에 따라 교육의 초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희랍어로 교육을 Pedagogy: 어린이를 이끈다, 어린이에게 방향을 제시한다.
- 라틴어로 교육을 Education: 안에 있는 잠재적 특성을 밖으로 꺼낸다.
그 밖에도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가 있습니다.
- 뒤르껨(Durkhem): 교육은 아동을 사회화시키는 활동
- 칸트(Kant): 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능력을 가능한 한 완전하게 개발하는 것
- 정범모: 교육은 인간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
모두 인간이 지니고 있는 무언가를 (긍정적으로)변화시키려 하는 작업으로 정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교육목적(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평가
1) 교육목표
- 교육목적은 인간의 행동특성을 변화시켜 조화로운 인간을 만드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교육목적이 다소 이념적이라면, 교육목표는 교육목적을 구체화하여 진술한 것으로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규제합니다.
- 교육은 인간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특성을 변화시키는 행위이므로 교육목적(목표)도 세 영역에서 달리 서술됩니다. But 이들은 종합적으로 추구됩니다.
- 교육목표를 유형으로 본다면 국가, 사회, 학교의 교육목표가 있을 수 있으며, 작게는 행동목표, 수행목표가 있습니다.
특히 행동목표나 수행목표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활용하는 목표이기에 중요합니다.- 성취기준(평가기준/평가내용/학습내용)
행동목표: 교수학습 이후에 나타내어야 할 행위로 표현한 목표
수행목표: 교수학습 후에 어떤 일을 얼마만큼 수행할 수 있는가를 나타낸 목표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러한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행동목표나 수행목표는 교육과정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우리나라의 교육목표
교육기본법 법률 제15950호, 2018. 12. 18. 일부개정"제2조(교육이념) 교육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陶冶)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人類共榮)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3. 교육평가와 교육과정
1) 교육과정
: 무엇을, 어떻게, 왜 배울 것인지에 대한 교육계획입니다.
우리나라는 그 계획을 교육과정 속에 담아내고 있으며, 이를 문서화하여 고시하고 있습니다.학교는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제도적 기관이고,
여기서 말하는 교육활동은 학습자의 잠재력을 찾아 더 나은 배움과 삶을 열어주는 교수자의 배려, 활동을 말합니다.
교육활동은 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즉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그 효과를 높이는 수단이 되는 것입니다.2) 교육평가와 교육과정의 관계: 불가분의 관계
1. 교수선행측정(일반적, 보편적, 합리적)
: 교육목표를 먼저 세우고, 목표달성여부에 대한 평가를 하는 방법
교육평가는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육목적의 달성여부를 평가한다.
-> 교육과정을 신뢰하고 그에 따른 교육목적 성취도를 평가합니다.2. 측정선행교수(예외적) ex. 대학수학능력시험
: 평가 이후에 평가결과에 따라 학습목표를 설정합니다.
교육과정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교육평가의 내용과 방법에 변화를 준다.
-> 교육과정이 문제가 있을 때, 영향력이 강한 교육평가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변화시킵니다.
단점: 비용이 많이 들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가 계획과정과 작성방법 및 유의점 그리고 지필평가문항의 유형 (0) 2020.04.17 진단평가와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의 비교 (0) 2020.04.10 학생평가 결과의 해석: 준거참조평가 VS 규준참조평가 (0) 2020.04.03 학생평가의 의미와 변화: 학생평가는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0) 2020.04.03 교육평가의 유형과 분류 (0) 2020.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