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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정중심 수행평가에서 권장되는 채점방법은 무엇일까?: 분석적 채점, 복수 채점, 채점 주체의 확대(자기평가와 동료평가)
    교육평가 2020. 5. 17. 12:58

     오늘은 다양한 채점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에는 어떤 채점방식들이 권장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점방법

    1) 채점
     학생의 수행평가 과정과 결과에 대해 일정한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과정으로, 수행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2) 채점 방식
    총체적 채점 vs 분석적 채점

    총체적 채점 분석적 채점

    - 평가 계획 단계에서 설정했던 평가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한 번에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

    - 단일한 점수 부여

    - 학생의 반응을 평가요소별로 판단하여 각각에 점수를 부여하고 이를 합산하는 방식

    장점: 모든 특성을 한 번에 고려하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요약적인 채점이 가능하며, 채점이 쉽고 시간이 적게 듦.

    장점1: 학생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하여 이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주기에 용이

    장점2: 명확한 기준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일관된 채점을 가능하게 하며, 채점기준에 대한의사소통이 보다 효율적이어서 채점자들 사이의 조정에 효율적

    단점: 학생이 무엇을 잘했고,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거의 제공하지 못함

    단점: 분석적 채점기준을 만드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평가 요소별로 여러 번 채점하기 때문에 채점 시간이 많이 소요됨

    - 평가방식 선택은 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이나 시기, 피드백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짐

    - 두 채점 방식을 함께 사용하면 수행평가의 가치와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음

    - 다만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총체적 채점방식보다는 분석적 채점 방식이 권장됩니다.

     

    3) 단독 채점 vs 복수 채점

    단독 채점: 교사 혼자 여러 명의 학생의 수행을 채점하는 것
    복수 채점: 여러 명의 교사가 학생의 수행을 채점하는 것.

     복수채점의 경우, 최종점수는 교사들이 부여한 점수의 평균값을 이용하거나 점수가 일치하지 않은 학생에게는 재채점이 이루어지고 교사들의 합의를 통해 일치된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명이 채점할 경우 사전에 채점기준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공유하여 채점자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차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학교현장에서는 교사 혼자 수행평가를 채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다른 교사와 협력하여 평가할 수만 있다면 여러 명의 교사가 학생의 수행을 채점하는 것이 채점의 공정성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우려를 부식시키고, 수행평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채점 주체의 확대

     기존 채점의 주체는 주로 교사였습니다. 교사가 채점 실시하고 최종점수를 알려주는 방식이었죠. 하지만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에서는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을 채점자로 참여시켜 채점 주체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습을 위한 평가’,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라는 학생평가 패러다임에서는 학생이 수행평가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학습을 촉진하고 학생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의적 영역에서 교사 관찰로는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는 학생의 내면이나 동료 학생과의 상호작용 양상에 대해서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학생의 참여는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자기평가 동료평가

    -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수행과정과 결과에 대해 평가하는 것

    -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자신의 수행을 점검하여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스스로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과제 수행이후에는 학생이 자신의 수행결과(산출물)를 객관적인 채점기준을 적용하여 채점해봄으로써 자신의 성취수준에 대한 판단을 스스로 내릴 수 있습니다.

    - 학습참여도나 모둠원과의 의사소통 등 정의측면에 대한 정보도 파악 가능합니다.

    - 수행의 과정과 결과를 동료학생이 평가하는 것

    - 특히 모둠 단위로 수행평가를 실시할 경우, 동료평가를 통해 과제수행과정에서의 모둠 내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이나 협업양상이나 실질적인 참여도, 역할의 중요도, 기여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다른 학생의 실제 수행 장면이나 산출물을 채점하도록 하여 동료의 수행을 채점해보게 할 수 있습니다.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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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행평가를 통해 자신이 성취해야 할 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보다 명료하게 합니다.

    - 반응의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채점자로서의 안목이 생겨 자신의 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준비도, 학습동기, 성실성, 만족도, 다른 학습자들과의 관계와 같은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스스로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난제

    - 학생의 허위보고, 잘못된 평가로 인해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 위협

    - 메타인지(초인지, 상위인지)가 덜 발달한 학생들이 자기평가나 동료평가를 처음부터 잘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익숙해질 때까지 일정한 시간이 필요

    해결

    - 수행평가 채점 시 학생이 평가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자주 제공하되, 채점 결과의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접근

    - 가급적 교사평가 결과에 참고/피드백이나 추후기록을 이한 참고자료로 활용/가산점을 주는 방식으로 활용

    앞서 채점주체를 다양화하려면 평가 계획단계에서부터 구체적인 방안들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 평가주체별 채점결과의 반영여부 및 비율을 어떻게 할 것인지
    - 학생에게 채점기준에 대한 이해는 어떻게 시킬 것인지
    - 학생 개인의 특성이나 친소관계로 인해 발생하는 엄격성의 차이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예를 들어, 토론에 대한 수행평가를 실시한다면

    1. 토론 장면에 대해 교사평가 80%, 동료평가 20%로 평가비율 결정
    2. 토론이 실시되기 전 학생들에게 채점기준에 대해 설명(내면화)
      이때 교사와 학생이 채점기준을 함께 만들어보는 것도 학생들이 채점기준을 내면화하는 데 도움
    3. 토론 장면이 담긴 동영상을 보며 채점기준을 적용해보는 모의채점 실시 후 결과 공유
      이를 통해 어떻게 채점해야 하는지 다시 한 번 확인
    4. 실제 수행 채점
    5. 동료평가의 결과를 반영할 때에는 불성실한 응답은 제외 후, 최하점과 최고점을 제외한 평균값 활용

    이러한 세부내용을 평가계획단계에서 수립하여 수업평가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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