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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드백의 유형과 관점
    교육평가 2020. 5. 17. 13:46

     오늘은 피드백의 유형 피드백의 관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고 수업과 평가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피드백의 유형

    1. 성취수준에 대한 피드백

     보통 수행평가를 실시할 경우, 결과를 통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각 성취수준에 대한 특성을 총합적으로 피드백 해주어야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도달하려는 기준에서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알게 되어 재학습을 통해 이전보다 성장 및 발달을 돕는데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2. ·오답 판정
    학생의 개별 응답에 대한 명확한 정·오답 판정을 제시해 주는 형태

     단순히 정답을 맞혔는지 채점한 뒤 시험지를 나눠주기보다는 최소한 학생들에게 어느 부분을 틀렸고, 다시 복습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교사들은 첨언, 첨삭을 통해 정·오답에 대한 해설을 시험지에 기록하여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3. 모범답안 또는 문제풀이 제시

     학생들이 채점기준안에 비춰봤을 때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학생들에게 모범답안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수학교과에서는 수와 연산의 경우 학생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풀었는지 확인하고, 실제 학생들과 함께 직접 문제풀이를 통해 학생들의 잘못된 부분을 알려주는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4. 전체학급에게 공통적 피드백
    평가 후에도 한 학급에서 대다수의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거나 모르는 경우에 전체학급을 대상으로 한 피드백

     체육교과의 경우, 실기시험을 통해 평가를 하였다면 교사가 다시 잘못된 행동을 교정해주고 전체적으로 시범을 통해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5. 개별면담 피드백

     학생의 반응정도에 따라 학생들의 오개념을 따로 정리하여 개개인의 학습자에 맞게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해줌으로써 오개념을 바로잡을 수 있으며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습부진학생이나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학생 등은 집단면담보다는 개별면담의 피드백이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개별면담은 교사-학생이 더 집중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학생에게는 관심과 배려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6. 진술문 형태의 피드백

     학생들의 평가결과를 학생생활기록부에 입력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교과발달사항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학년말 성취수준 및 학습활동 참여도를 입력하여 학생의 성치수준과 수업 중의 사항에 대하여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고, 중등에서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학생의 수업참여도 및 특이사항을 기술하여 학생에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에서는 이 사항이 입시에 활용되어 2가지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학생이 제출한 보고서나 논술에 교사가 첨삭하여 기술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피드백의 관점

    1) 결과에 대한 피드백

    학생들이 수행평가를 통해 산출한 결과물의 수준이 어떠한지 알려주는 것입니다.

    정보수집
    - 과제를 얼마나 잘 수행하였는지
    - 평가결과성취도가 어떠한지
    - 앞으로 학습전략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그리고 교사가 이런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학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주로 수행평가 산출물을 채점기준안에 따라 채점할 때입니다.

    ) 구술, 논술, 활동에서의 점수 부여 및 총평하기/프로젝트 활동에서 결과물에 대해 평가하고 의견 제시하기/실험·실습활동에서 보고서에 대해 평가하고 오류내용 알려주기 등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때는 단순히 정답여부만 제공하기보다는 부족한 부분과 학습의 방향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과정에 대한 피드백

    학생들이 수행평가 과제를 수행하는 환경 또는 학생들 간의 관계 속에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 수행과정에 대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피드백보다 보정의 효과가 뛰어남
    - 학생이 스스로 학습전략을 수립하는 데 효과적

    ) 토의·토론 활동에서 준비 자료에 대한 의견제시/프로젝트활동에서는 각 단계별 점검 및 피드백/실헙·실습활동에서는 기구 조직방법이나 절차에 대한 점검/실기 및 만들기 활동에서는 진행과정 점검과 앞으로의 방향 질문하기 등

     

    3) 학생의 내면에 대한 피드백

    정의적 측면과 메타인지적 측면 등에 대해 피드백하는 것

    - 정의적 측면에 대한 피드백: 수행과정에서 흥미와 적극성, 긍정적인 자기효능감 등에 대해 피드백하는 것
    - 메타 인지적 측면에 대한 피드백: 학생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 학습전략 등에 대해 피드백하는 것

    ) 토의·토론에서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는 것/실험·실습, 프로젝트 활동 등에서 수행과정을 계획하게 하는 것/수행평가 활동 후 알게 된 것과 앞으로의 학습계획을 작성하게 하는 것 등

     학생의 내면에 대한 피드백은 수행평가에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데, 학생들 스스로 이번 수행활동을 통해서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졌고 어떤 것을 알게 되었고 어떻게 학습을 이어갈지 돌아볼 수 있는 도구로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학생 내면에 대한 피드백은 수행평가 어느 한 단계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지속적이면서도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성장을 돕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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