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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가결과 분석자료의 이해, 그리고 결과 분석을 통한 피드백 방향
    교육평가 2020. 5. 23. 00:40

     채점결과에 대한 확인이 완료되면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학생의 성취도를 합산합니다. 오늘은 평가결과 분석 자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결과 분석을 통한 피드백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평가결과 분석 자료의 이해

    가. 성취도 특성 통계치

    전반적인 학생들의 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별 학생비율 분포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평균 및 표준편차
    - 평균은 여러 점수들을 요약해서 하나로 나타내는 대표점수로서 학급 또는 학교의 전반적인 성취도 경향을 한눈에 판단하는 데 유용합니다.
    - 표준편차는 점수들이 흩어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통계치로서 학생들의 점수가 얼마나 동질적인지 또는 이질적인지를 판단하기에 유용한 자료입니다.

    성취수준별 학생비율 분포
    - 각 성취수준에 해당하는 학생의 비율을 나타낸 그래프로 학급 또는 학교 학생들의 구체적 성취수준에 따른 비율을 판단하기에 유용합니다.
    - [그림1]과 같이 평균과 표준편차가 같더라도 성취수준별 학생비율 분포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평균 및 표준편차뿐만 아니라 성취수준별 학생비율을 살펴보아야 학급 및 학교의 전반적 성취도에 대한 통합적 이해가 가능합니다.

     

    정답률
    - 문항에 응답한 학생 대비 정답을 맞춘 학생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수로서 정답률이 높을수록 해당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성취도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정답률이 .5이하라는 것은 학급 또는 학교의 절반이상의 학생들이 성취하지 못한 문항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정답률이 .5이하인 문항을 우선적으로 검토하시길 권장합니다(문제에 오류가 있어서 정답률이 낮은 것일수도 있으므로).

     

    나. 문항 특성 통계치

    문항 난이도
    - 문항 난이도는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일반적으로 정답률을 난이도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률이 높다는 것은 학생의 성취도 파악측면에서는 학생들이 잘했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반면 시험을 치른 학생들에게 해당 문항이 쉬웠다고 해석할 수 있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정답률을 사용하여 문항 난이도를 판단하는 절대적 기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다음의 기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항 변별도
    - 문항 변별도는 문항이 학생의 성취도를 변별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일반적으로 문항의 정답 여부와 전체 시험점수의 상관계수로 나타냅니다.
    - 성취수준이 높은 학생 대부분이 정답을 선택하고 성취수준이 낮은 학생 대부분이 정답을 선택하지 못하였다면, 이 문항은 학업성취도 평가문항으로서 제 기능을 하고 있는 변별도가 높은 문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문항 점수와 총점의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문항 변별도를 판단하는 절대적 기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다음의 기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문항의 변별력에 대한 구체적 정보로 학생의 성취도별 정답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성취도별 정답률을 검토하면 해당 문항이 특히 어떤 성취도를 변별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의 문항2는 성취도 B에서, 문항3은 성취도 C에서 정답률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답지반응 분포
    - 답지반응 분포란 문항의 각 답지에 선택한 학생의 비율을 나타낸 표로서 매력적인 오답이나 복수 정답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데 유용합니다.
    - 성취평가에서는 학생이 성취한 정도에 따라 평정하므로 학생의 성취도에 따른 답지반응 분포를 검토하면 각 성취수준에서 어려워하고 있는 내용이나 성취수준에 따라 학업성취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4>에서 (1)은 정답인 번 답지보다 오답인 번 답지의 반응률이 더 높았으며 성취가 높은 학생인 경우에도 번 답지의 반응률이 높기 때문에 교사는 오답 또는 복수정답 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통계치를 활용한) 결과 분석을 통한 피드백 방향

    가. 학생의 성취도 파악을 위한 피드백

    - 전체 평균 및 표준편차를 통해서 교과 학업성취도가 어느 수준인지 파악하고 목표한 수준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학급별 평균 및 표준편차를 비교하여 담당 교사들과 학급 간 성취도 차이와 성취도가 많이 낮은 학급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 성취도별 학생비율 분포를 검토하여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이 어느 정도 있는가를 파악하고 각 성취도별 학생비율의 차이가 어느 수준에서 어느 정도 나는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평가영역별 또는 성취기준별 평균 비교를 통해서 학생들이 성취도가 높은 영역과 성취도가 낮은 영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정답률이 낮은 문항들의 내용을 검토하여 학생들이 이해도가 낮은 부분의 내용 또는 성취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나.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피드백

    - 정답률이 낮은 문항들의 내용을 검토한 후 해당 내용을 가르칠 때 사용한 교수법의 효과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선생님께서 예상하신 정답률과 실제 정답률에 차이가 크다면 해당 문항의 내용 또는 성취기준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을 변경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문항의 오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오답지의 반응률이 높았다면 하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파악하여 이를 교정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 평가개선을 위한 피드백

    - 문항정답률과 이원목적분류표에서 작성한 해당문항의 예상 난이도와 비교하여 차이가 나는 문항은 그 원인에 대하여 생각해봅니다.
    - 문항정답률을 높은 순서대로 정렬하여 어려운 문항이 너무 많은 건 아닌지 또는 쉬운 문항 위주로 구성된 것은 아닌지 살펴봅니다.
    - 문항별 답지반응 분포에서 각 답지에 대한 반응률이 모두 유사한 문항을 선택하여 검토한 후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봅니다.
    - 오답지의 반응률과 정답률이 유사한 문항이 있다면 발문과 답지의 내용을 검토하여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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