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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어떻게 운영되는가?교직실무 2020. 5. 9. 16:15
오늘의 주제는 자유학기제입니다.
1. 자유학기제의 이해
“나를 공부하자!” -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또는 두 학기를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4개의 자유학기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경기도에서는 중학교 1학년을 자유학년제로 운영하고, 중학교 2, 3학년은 연계 자유학년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자유학기 - 미래를 준비하는 힘
학생들이 살아갈 미래에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요?(자유학기가 추구하는 바)
소중한 우리 학생들 이렇게 자랐으면...
- 자기의 삶을 스스로 계획하고, 진로를 개척하며 배움을 즐기는 사람
- 나를 존중하되 공동체의 성장을 위해 참여하고 실천하는 사람
-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따뜻한 사람
-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 가는 사람2015 개정 교육과정 편성 운영기준에 따라 학교는 학생, 교사, 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교과별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할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도 마찬가지로 2015 개정 교육과정 편성 운영기준의 범위 내에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조정하여 자유학기제를 위한 시수를 마련합니다.
자유학기 활동은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탐색활동으로 특화되어 주로 오후에 이루어집니다. 오전에는 국어, 수학, 영어, 과학 등 교과수업과 자율활동, 봉사활동 등의 창의적 체험활동이 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성장을 위한 꼼꼼한 평가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개개인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다양하게 평가하고, 공정하게 기록합니다.-> 과정중심평가
학생들은 자신이 어떤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지 미리 알고 있는 상태에서 평가를 받습니다. 토론, 역할극,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구술, 실험실습, 융합수업 등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과 연계하여 평가합니다. 학생의 성장과 발달과정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고 우수한 점을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과정중심 평가의 특징
-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평가
-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평가(교수학습과 연계된 평가를 지향합니다.)
- 수행과정의 평가
: 지식, 기능, 태도가 학습자에게서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학습자의 수행과정을 평가대상으로 합니다. - 지식, 기능, 태도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평가
- 다양한 평가방법의 활용
- 학습자의 발달을 위한 평가결과의 활용
: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자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고, 우수한 점을 심화,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데 기여합니다.
자유학기제에 대한 궁금증
Q. 자유학기 활동을 하는 만큼 배우는 내용이 줄지는 않을까?
그렇지 않습니다. 자유학기활동의 핵심은 수업과 평가의 혁신입니다. 교사들은 교과시간에 꼭 배워야 하는 내용과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집중하며,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생 참여형 수업 설계와 운영, 그리고 이와 연계한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배움이 살아있도록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식은 인터넷 등을 통해서 우리가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유학기제에서는 교과를 재구성하여 단편적인 지식 암기를 축소하고 탐구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해 토론하거나 수업을 진행하여 자기주도성, 창의성, 협력 능력 등 미래인재 핵심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자유학기제는 진로체험만 하는 것 아닌가?
진로탐색은 자유학기 활동영역 중 하나로 학생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탐색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도록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진로교육활동입니다. 학생은 직업세계를 체험하고 교과 및 다른 자유학기활동과 연계하여 학습함으로써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릅니다.
Q. 학생들이 실제로 성장했나?
예, 많이 성장했습니다. 자유학기의 교과 및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 의사소통, 공동체역량이 길러졌음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필시험이 없다면 학생들의 학력이 저하되지 않을까하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생들은 국어, 사회, 영어, 수학의 학업성취도가 경험하지 않은 학생보다 더 큰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타났습니다.
2. 자유학기제 운영 세부내용
자유학기 활동의 교육적 의미
자유학년제 운영 개요
배움을 만들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
예시
자유학기제와 연계 자유학기의 주별 운영시간표의 예시
자유학기 활동이 오후 6, 7교시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 =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현재) → (변화 방향)
전체 교육체제의 우수성에 초점 → 개개인의 꿈과 끼를 살려주는 교육
점수 위주의 교육 → 창의력과 인성을 길러주는 교육
자신의 대한 탐색, 고민의 시간 부족 →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탐색 계기 제공자유학년제 3가지 주요 변화
-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 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납니다.
-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로 토의, 토론, 협동학습, 실습 등의 학생참여형 수업으로 개선합니다.
- 자유학기 활동 4가지 영역의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합니다.
학생성장 중심의 평가로 개선
특정기간에 집중하여 실시하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지필시험을 실시하지 않고, 형성평가, 자기성찰평가 등 평가방법기준을 학교별로 결정하며, 확인결과는 학생이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서술적으로 기재합니다.
자유학기제 평가
- 핵심성취기준을 마련하고 형성평가와 과정평가를 통하여 학업성취수준을 확인합니다.
- 평가시기, 내용은 학교(담당교사)가 자율적으로 정합니다.
- 학생 간 비교평가가 아니라 개인의 학습목표 달성정도를 확인합니다.
- 학기 초에 형성평가와 과정평가의 실시계획을 공지합니다.
- 평가결과에 대한 안내는 학교에서 협의하여 시행합니다.
- 학생의 학습 성취수준의 정도를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발달상황 특기 상황란’에 문장으로 기록합니다.
- 평소 학생들의 형성평가 결과를 누가기록하여 학기말 학생생활기록부 기재에 활용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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