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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준비된 수업'을 위해서는 '준비된 발문'이 필요하다.
    교직실무 2020. 3. 30. 23:43

     교사의 신념은 수업방식에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자 여기에 "수업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수업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1970년대 이후 교과중심 수업에서 학생중심수업으로 교육은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흐름을 고려해보았을 때, 위와 같은 질문에 '생각을 키우는 시간'이라고 대답하는 것은 어떨까요? 교사는 교과중심수업에서 벗어나 관계중심수업, 창조적 수업, 학습자 배움중심 수업, 학생중심수업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오늘은 수업 중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준비된 수업'을 할 수 있을지, 학생과의 관계는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지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우리는 오늘 이 시간을 통해 수업에서의 발문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발문의 개념과 목적, 필요성,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업중 교사의 역할

    • 학생들이 더 많이, 더 다양하게 생각을 교류할 수 있도록 자극한다.
    • 학생이 수업에서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소통을 하고 있는지 관찰하여 적시에 피드백을 한다.
    • 학생이 다른 학생과 소통할 수 있도록 연결하고 두려움이 없도록 격려와 칭찬을 한다.
    •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지원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를 배우도록 한다.

     

    준비된 수업을 위한 전략: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배움을 일으켜 줄 수 있을까?

    1. 평소에 학생들과 인간적인 관계를 맺어라
    2. 긍정적인 사고로 수업에 임하라
    3. 준비된 수업을 하라
    4. 힘 있고 자신 있게 말하라
    5. 학생들을 자주 자극하라
    6. 조그만 것도 칭찬하라
    7. 교단만을 고집하지 마라
    8. 쉬운 예를 많이 들어라
    9. 수업내용을 실생활과 관련지어라
    10. 분위기를 가끔 변화시켜라
    11. 학생들을 웃겨라(유머)

     

    학생과의 관계 향상 스킬 10

    1. 학생을 좋아하라: 호감의 눈빛을 보내라
    2. 경청하라
    3. 존중하라
    4. 인정하라
    5. 인내하라: 학생이 답을 찾을 때까지 생각해보도록 최소 3초 이상 기다려 줄 것
    6. 이해하라
    7. 비난하지 말라
    8. 칭찬하라: 학생은 자신감을 얻어 당신의 수업을 기다리게 될 것이다.
    9. 미소를 지어라
    10. 유머를 사용하라: “운명과 유머는 같이 세계를 지배한다.” -하비 콕스-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발문

    효과적인 발문은 성공적인 수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발문의 개념: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교사가 학생에게 제시하는 물음.
    • 발문의 목적
      - 의사소통 형식으로 교사와 학습활동을 촉진
      - 학습자의 확산적 사고 즉 발산적 사고를 자극하여 창의적인 학습활동
      - 사고력을 배양
    • 발문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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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문이 많을수록 학생의 학습이 촉진됨
      - 높은 수준의 발문이 학생의 고등정신 능력을 향상
      - 발문형태와 학업성취 수준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
    • 발문의 필요성
      - 학생의 사고활동 자극
      - 학생의 수업참여 독려
      - 학생의 이해도 확인
      - 학생의 주의집중
      - 설명의 단서 제공
      - 학습내용 정리
      - 학생에게 자신감과 흥미 제공
    • 발문의 종류
      - 수업개시 전 발문
      -
      초점을 맞추기 위한 발문
      -
      사고 확장, 사고 단계를 높이기 위한 발문
    • 발문의 영역
      - 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 정의적 영역 수용,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 발문의 유형
      . 인지영역의 발문
      - 지식
      사실적 지식: 사다리꼴과 평행사변형의 중요한 차이점은?
      절차적 지식: 과학적 실험의 절차는?
      개념, 일반화: 지능과 학업성취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 이해력
      번역발문: 이 시를 자기 용어로 어떻게 쓰겠는가?
      해석발문: 사변과 동란의 뜻을 비교해 보아라.

      - 적용력
      적용능력: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적용용어: 응용하다. 계산하다. 변화시키다. 분류하다. 수정하다. 관계짓다.

      - 분석력
      이소설의 등장인물은 누구 누구인가?
      이 인물들은 어떠한 신념에 따라 행동하였는가?

      - 종합
      수소와 산소를 가지고 물을 만들어 내는 실험계획은?
      폐품 수집과 활용의 효과적인 방안은?

      - 평가
      주어진 신문사설의 논리 전개 과정은? 논리의 일관성은?
      내적 준거를 근거로 주어진 작품을 어떻게 평가하겠는가?


      . 정의적 영역의 발문
      - 수용
      관련용어: 주의를 기울이다. 관찰하다. 수용하다

      - 반응
      관련용어: 대답하다. 노력하다. 연습하다. 말하다.
      어떠한 활동이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싶은가?
      교과와 관련된 다른 종류의 책을 읽은 적이 있는가?

      - 가치화
      관련용어: 완성하다. 기술하다. 구분하다. 설명하다 등
      수학공부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 조직화
      관련용어: 주장하다. 결합하다. 비교하다. 판단하다 등
      상반된 친구의 주장을 어떻게 조화시키겠는가?

      - 인격화
      관련용어: 행동하다. 변별하다. 경청하다. 생활화하다 등
      훌륭한 분의 전기를 읽고 그 분의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는가?
    • 발문기법
      1) 무엇을 발문할 것인가?
      - 교과내용을 진행시켜 나가는 각 관계를 모두 포함하는 것
      - 교수목표와 관련 있는 것
      - 학생들이 대체로 정답을 말할 수 있는 것
      - 직접적이고 명확해야 하며, 학생들이 잘 아는 단어나 용어를 사용할 것
      - 학생들의 지식 경험능력에 적합한 것
      - 한 가지의 핵심에 초점을 맞추는 간단한 것
      - 여러 능력 수준의 학생들에게 맞는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것
      - 여러 능력 수준의 학생들에게 맞는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것발문기법

      2) 어떻게 발문할 것인가?
      - 한 번 한 가지 발문만 해야 함
      - 쉬운 발문에서 어려운 발문의 순서로 해야 함
      - 특정한 교수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계열적으로 발문해야 함
      - 논리적 계열로 발문해야 함
      - 적절한 답을 생각해 낼 수 잇는 적당한 시간을 주어야 함
      - 발문 학습활동의 목적, 교과 내용의 난이도에 맞게 발문의 속도와 기다리는 시간을 조정해야 함.
      - 발문을 하고 잠시 조용히 있다가 한 특정 학생에게 대답을 요청함
      - 교실의 모든 학생들에게 골고루 발문해야 함
      - 같은 발문이나 발문에 대한 학생의 대답을 습관적으로 반복하지 않아야 함
      - 중복 발문을 통해 학습효과를 높여야 함.
      - 틀린 응답에 대해서는 교육적인 재발문을 던져야 함

    • 발문 시 유의사항
      - 긴장하게 만들거나 위협적으로 발문을 하지 않는다.
      - 발문시간에는 긍정적 태도를 가진다.
      - 발표를 하는데 곤란을 겪는 학생에게 용기를 북돋워 준다.
      - 학생들이 대답을 확실히 모른다면 지적인 추측을 해보도록 용기를 북돋워준다.
      - 일상적이지 않은 특이한 대답도 잘 수용한다.
      - 학생의 대답으로 보아 잘못 이해하는 것이라면 쉬운 말로 다시 발문한다.
      - 학생들의 답이 부적절하고 불완전하면 보충적인 정보를 제공해 준다.
      - 정답이나 적절한 대답을 했을 겨웅 칭찬한다.
      - 학생들이 발문을 파악하지 못하고 엉뚱한 대답을 했을 경우, 또 다른 발문을 사용하는 순발력을 발휘한다.
      - 정확한 발음, 적절한 빠르기, 적절한 간격, 음의 고저 장단, 강세 및 억양 등 적절한 언어적 기법에 맞게 표현되어야 한다.
      - 대답하는 학생을 주시한다.
      - 교사가 기대하는 대답이 나오지 않더라도 유연성을 발휘하여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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