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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체육측정과 평가: 개념, 목적, 조건, 경향, 영역체육측정평가 2020. 4. 28. 23:04
오늘은 (1) 체육측정과 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고, (2) 체육측정평가의 목적과 조건, (3) 체육측정평가의 경향과 영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체육측정과 평가의 개념
측정 measurement
: 어떤 사물이나 행동, 사건의 증거를 수집하여 수량으로 표시하는 것.
따라서 측정은 질적이 아닌 양적 과정입니다.검사 test
: 어떠한 지식이나 신체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일정한 조건을 정한 후 그 조건하에서 대상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방법.평가 evaluation
: 측정보다 폭넓은 개념으로서 질적 · 양적 기술뿐만 아니라 가치판단까지를 포함하며, '자료의 해석'을 의미합니다.측정과 평가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실질적으로 측정은 검사를 진행할 때 이루어집니다. 만약 검사가 양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점수는 숫자로 표기되고, 질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우수 · 보통과 같은 단어로 표기됩니다.
2. 체육측정평가의 목적과 조건
1) 측정과 평가의 목적 10가지 (Safrit, Wood)
- 동기부여 motivation
ex) 체육수업에서 스포츠기술 검사는 학생들의 스포츠기술을 향상시키고, 피트니스센터에서 과다체중자를 대상으로 피부두겹두께를 측정하는 것은 체중을 감소시키기 위한 동기를 유발합니다. - 성취도 achievenet
주어진 기간 동안 어느 정도 작업을 수행했는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ex) "체중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참가자들이 체중감량의 목표를 달성하였는가?"를 검사하여 성취도를 평가한다. - 향상 improvement
향상은 학생들의 운동기술수준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운동기술이 부족한 학생은 고도의 기술을 가진 학생들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교사는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하여 앞으로의 향상 정도를 평가해야 합니다.
한편, 향상과 성취도를 같은 의미로 해석해서는 안됩니다. 향상은 한 지점에서부터 다른 지점까지의 운동수행의 차이입니다. 그러나 성취도는 지정된 한 지점에서 최대한의 능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기준이나 준거와 관련이 있습니다. - 진단 diagnosis
ex) 달리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가?
운동수행 시 취약점을 진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진단과정은 학생과 교사에게 보다 효과적인 학습방법과 지도법을 제공합니다. - 처방 prescription
학생들의 취약점을 분석한 후 검사자는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적절한 처방을 내려야 합니다. - 점수부여 grading
점수부여는 학생들에게 오랫동안 자극이 됩니다.
점수를 부여하기 위해 측정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만, 오직 점수를 부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한 측정은 의미가 없습니다. - 학습지도의 평가 evaluation of unit of instruction
학습지도의 평가에서는 반드시 일련의 목표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학습종료 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최종적인 판단으로 검사를 해야 합니다. - 프로그램의 평가: 평가계획 evaluation of program
총괄적인 프로그램의 평가와 함께 각 과목의 평가는 전체 프로그램의 효율성에 대한 증거를 제공합니다. - 분류
검사는 교육목적과 개개인의 운동수행능력에 따라 비슷한 집단으로 분류하기 위해 실행됩니다. 비슷한 능력을 갖춘 학생들끼리 분류한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학습 및 지도가 더욱 효과적입니다. - 예측 prediction
운동수행능력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 중 한 가지는 검사를 자주 실행하는 것입니다.
ex) 운동생리학에서 체력 검사 자료는 최대산소섭취량을 예측하기 위해 이용되고, 피부두겹두께 측정은 체지방률을 예측하기 위해 적용되는 검사입니다.
(2) 측정과 평가의 조건 5가지
- 타당도
: 측정도구나 방법이 검사의 목적과 일치하는 정도이며 측정치의 질을 의미합니다.
ex) 1,000m 달리기는 지구력 측정에는 타당하지만, 스피드의 측정에는 타당하지 않습니다.
측정목적에 대하여 얼마나 정확하게 오류 없이 측정했느냐를 의미하고, 측정도구가 측정 목적에 얼마나 적절한지가 중요합니다. 측정이 측정목적과 상관관계가 높을수록 타당도가 높습니다. - 신뢰도
: 동일한 조건(측정자, 피검자, 검사도구)에서 2회 이상 측정을 하였을 때 동일한 결과를 획득할 수 있는 정도.
▼ 신뢰도의 기준
신뢰도 계수 신뢰도 0.95-0.99
0.90-0.94
0.80-0.89
0.70-0.79
0.70 이하매우 높음
높음
약간 높음
낮음
매우 낮음3. 객관성
: 동일한 사람이나 사물을 다른 측정자가 측정했을 때 동일한 측정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정도.
ex) 체중은 측정자수와 관계없이 비슷한 측정치를 얻을 수 있지만, 가슴둘레는 측정자에 따라서 측정치에 상당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대상자와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측정자가 동일한 측정 결과를 보일 경우에 객관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4. 규준
: 측정이 끝난 후 성적을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것.
규준 작성시 유의점
- 가능한 광범위한 측정치를 기초로 하여 작성한다.
- 규준을 적용할 경우 규준을 만들기 위해 활용한 대상으로 범위를 제한한다.
- 규준은 시간이나 대상자의 능력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수시로 수정한다.5. 경제성
: 피검자수와 비용 등이 부적절할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일반학교에서는 고가장비보다 간단한 검사로 더 많은 항목을 신중하게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3. 측정과 평가의 경향과 영역
(1) 측정과 평가의 경향
측정과 평가의 역사는 1900년경에 시작되었고, 당시 주요 논제는 인체의 형태측정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1950년대까지 계속되었고, 그 후 체력 검사의 개발과 평가와 관련된 제반 근거 이론이 1970년대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각종 운동능력 검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검사도구의 개발이 활발해졌고, 객관적인 기준치작성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1980년 이후에는 준거지향 검사와 절대평가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2) 측정과 평가의 영역
인지적 영역은 위와 같은 6단계의 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의적 영역은 위와 같은 세부적인 단계로 구분하여 감성적 행위를 측정하는데, 이 영역의 측정목적은 점수부여가 아니라 운동수행에 대한 인간의 감정변화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심동적 영역은 주로 생리적 · 신체적 운동수행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이 영역에서는 체육학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3) 평가의 유형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 동기부여 motivation